[간호철학 윤리이론] 공리주의

 1  [간호철학 윤리이론] 공리주의-1
 2  [간호철학 윤리이론] 공리주의-2
 3  [간호철학 윤리이론] 공리주의-3
 4  [간호철학 윤리이론] 공리주의-4
 5  [간호철학 윤리이론] 공리주의-5
 6  [간호철학 윤리이론] 공리주의-6
 7  [간호철학 윤리이론] 공리주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철학 윤리이론] 공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공리주의란? (Utilitarianism)
2.공리주의의 유래
3. 공리주의의 범위에 속하는 유형들
4. 공리주의에 대항 비판
사례-형사적 정의제도와 관련
5. 공리주의와 간호관계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철학-윤리 이론 中 공리주의

1.공리주의란? (Utilitarianism)
새로운 형태의 쾌락설. 효용과 최대 행복 원리를 도덕의 기초로 삼음.
결과 이전의 원인이나 의도 보다는 결과적으로 나타난 선의 유무가 윤리행동의 척도가 된다는 것으로 공리주의자들은 결과론자들 이고 어떤 것도 그 자체로서 옳거나 그 자체로서 그르지 않다고 믿으며, 수단은 중요시 된지 않고 행위의 결과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윤리원칙에 해당되는 자율성과 간섭주의를 공리주의적 입장에서 보면 간섭대 자율문제는 실제로 누가 누구를 위해서 어떤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이다. 공리주의자는 누가 의사결정을 할 것인가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것인가에 관심을 갖는다. 즉 관련된 모든 이에게 최선의 결과를 가져다 줄 의사결정을 따랐는지 확인하는 일에 일차적 관심을 가진다.

과거 희랍의 쾌락주의자들은 자기 개인의 쾌락을 목적으로 삼은 것에 비해 영국의 쾌락주의자들은 사회전체의 공중적 철학을 강조한 점이 다르다.
‘유용성(utility)’이 다름 아닌 ‘쾌락(pleasure)’을 의미 한다는 것을 강조한 다음 쾌락 및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이 목적으로써 바람직한 유일한 것’ 이라고 밝힌다.

2.공리주의의 유래
고대의 윤리학에서도 이미 자신의 행복뿐만 아니라, 이웃사람들의 행복도 함께 추구하는 것이 덕에 속하는 것이라고 주장되어 왔다. 이러한 견해는 특히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B.C. 106~43)의 스승인 안티오쿠스(Antiochus von Askalon, B.C 130/120~68)를 대표로 하는 학파에서 발전되었다. 이 같은 논의에서는 이웃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이 인간의 본성에 일치한다는 데에 그 논거를 두고 있다. 그러는 동안에 이 학설은 어디에서나 고대 윤리학 전체의 개인적・행복주의적 문제 설정과 기본 관점에 깊이 빠져들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이때에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한 고려는 그래도 근본적으로는 각 개인이 자신의 행복과 관련시켜서 강조되었다는 것이다.
사회적 행복주의를 위하여 고대의 개인적 행복주의의 경향성을 타개하려는 최초의 노력이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561~1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