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시요법, 문예치료

 1  [간호학] 시요법, 문예치료-1
 2  [간호학] 시요법, 문예치료-2
 3  [간호학] 시요법, 문예치료-3
 4  [간호학] 시요법, 문예치료-4
 5  [간호학] 시요법, 문예치료-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시요법, 문예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시요법
1. 개념
2. 시요법의 목적
3. 기법
1) 대상
2) 진행방법
Ⅱ. 문예 치료 (Creative Writing)
1. 문예 치료의 정의
2. 문예 치료의 유래
3. 문예 치료의 효과
① 정신적 측면
② 신체적 측면
③ 기타
4. 문예 치료의 방법
5. 문예 치료의 단계
1) 글쓰기의 과정
2) 치료적 자서전 쓰기의 7단계 (McAdams, 1993)
3) 글쓰기에 관련된 잘못된 생각 (Adams, 1990)

본문내용
1. 개념

기원전 3세기에 아리스토 텔레스는 "비극의 정신정화효과"를 말했고 1922년 프레스코는 "The Poetic Mind"라는 책에서 시란 시인의 진실한 감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해 준다고 하였다.
미국에서 시요법은 1751년에 창설된 펜실바니아 병원에서 시작되었다.
1908년에 프로이드는 "시인과 백일몽과의 관계"라는 논문에서 시와 심리학을 관련시키고 있다. 프로이드는 시가 각종 정신분열병을 완화하고 치료하는 중요한 임무가 있음을 현대에 들어서 발견해 낸 최초의 인물이다. 그에 의하면 시인이란 '인간이 괴로워하는 여러가지 불확실성 속에서 끊임없이 모색하며 억지로 살아가야 하는 가장 근본적 사실들을 시인적 정서의 소용돌이로 부터 구출해 내는 최초자'라고 했다.
시요법이란 용어는 미국뉴욕의 정신과 의사인 엘리그라이퍼에 의해 만들어져 사용되기에 이르렀고 잭 리디 박사와 그의 동료들이 시치료의 이론을 정립시키기 시작하였다.
시요법이 학술적으로 인정된 것은 1969년이고 또 이 시치료과가 타 정신신경 치료과와 대등하게 각 병원이나 연구소마다 설치되기 시작해서 사설 정신분열병 치료소, 형무소등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이 지나서 부터이다.
시어는 인간 심리속의 충동성과 마음자세를 도출 조직하는 효력을 지닌 언어 형태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능력의 시어가 배열되는 특수한 시적 리듬은 더욱 심원한 정서를 자아내게 하며 시를 읆는 사람의 심령적 에너지 바로 그것을 듣는 사람에게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인이 나타내는 시적사고는 병리학적 견지에서 보면 오두 유사논리(paralogic)의 진행인 까닭에 그것이 어린이나 몽자나 또는 환자 - 특히 정신분열병 환자들의 사고 표현과 비슷하다고 한다.

2. 시요법의 목적

․ 정신치료적 환기와 정화를 시킨다.
시는 강력한 감정을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며 오랫동안 간직해 왔던 분노를 배설시켜 버리게 한다.
․ 정신치료적 탐구과정으로 통찰력을 갖게 한다.
라이크(T.Reik)는 시인의 창조가 마음을 구현시킨다고 생각하였고 에드가(F.Edgar)는 시를 인간감정표현의 저장소로 보았다. 시인은 시를 통해 자신의 갈등과 삶을 내보이고 있는 것이다.
․ 지지적인 정신치료이다.
시요법은 대상자에게 용기를 주고 자신감과 의사소통 및 집중력을 증진시키며 문제가 자신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되므로 보편화 및 인간관계 개선을 가져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