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희곡연구] `Non si paga` 와 `Enrico 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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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탈리아 희곡연구] `Non si paga` 와 `Enrico Ⅳ`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작품 1 : Dario Fo 의 「Non si paga」
작품 2 : Luigi Pirandello 의 「Enrico Ⅳ」
본문내용
작품 1 : Dario Fo 의 「Non si paga」


Dario Fo 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희곡작가로 현재까지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한쪽 발은 무대에, 한쪽 발은 무덤에' 라는 말로 자신의 인생을 표현할 정도로 어떠한 권력의 위협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이 말하고 싶은 대로 표현하고 싶은 대로 그만의 작품세계를 펼쳐 왔다.
특히 그는 어느 특정한 권력의 편을 들어줌으로써 권력에 굴복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신념에 따라 그리고 사회적 약자인 민중을 대표하여 그가 비판하고자 하는 권력계층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그의 이러한 사회비판적인 정신은 그의 작품 곳곳에 스며들어 있으며 그의 작품을 읽으며 민중들은 잠시나마 고단한 현실을 잊고 평소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대신 해 주는 그의 작품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그가 이렇게 민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사회비판적인 풍자를 통해 통쾌함을 느낄 수 있었다는 것 이외에도, 그의 작품 속에 녹아 있는 요절복통할 만한 해학성도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그의 작품은 빠른 대사와 빠른 전개를 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언뜻 보면 매우 정신없어 보이고 알아듣기 힘들 수 있지만 Dario Fo는 그러한 희극적 장치를 일부러 배치함으로써 더욱 더 큰 해학의 효과를 누리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Commedia dell'arte 양식을 계승함으로써 이탈리아 희곡 역사에도 한 획을 그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이런 사회비판적인 면과 그에 대한 풍자와 해학이 잘 녹아 들어가 있는 작품이 바로 이 「Non si paga」이다. 이 작품은 세계 제 2 차 대전이 종료되고 이탈리아가 재건되는 시기의 상황을 잘 드러내고 있다. 정당들은 천정부지로 뛰어오르는 물가를 잡고 민심안정을 위해 힘써야 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이익과 신념만을 쫒아, 서로 헐뜯고 비판만 하는 세태를 이 작품은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Dario Fo 의 작품 대부분이 그러하듯이 그는 작품속에서 어떠한 정당이나 기득권층을 이름을 들어 대놓고 비판하지는 않는다. 그 대신, 그는 사회의 약자를 대표하는 인물을 전면적으로 내세우고 그 인물의 행동과 대사 속에 자연스럽게 비판적이고 풍자하는 모습이 녹아들어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도 마찬가지로, 식료품이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오름으로 인해 분개해, 슈퍼마켓을 점령하고 식료품을 훔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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