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

 1  [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1
 2  [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2
 3  [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3
 4  [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4
 5  [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5
 6  [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6
 7  [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7
 8  [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학] 청동기 기원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베리아 계통설
Ⅱ. 중국 기원설
Ⅲ. 비판 및 결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 청동기의 (遼寧)기원은 1960년 遼寧省 十二臺營子 무덤에서 비파형 동검이 출토되었다는 사실이 朱 貴에 의해 발표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세형 동검의 先行 형식으로써의 요령 지방의 비파형 동검이라는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1960년 초 중국 요령지방의 청동기 문화는 한국 청동기 문화의 원류로서, 또 고조선의 중심 지역으로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요령지방 청동기 기원을 다룬 논문들은 아직 개별 유물에 집착하여, 유물하나로 그 당시의 문화 전반을 모두 설명하려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가령 손칼에 대해서 북방 시베리아 계통이라는 주장과 중국 전래설이 있으며, 청동거울에 대해서도 북방 시베리아 계통이라는 설과 중국제 거울에서 왔다는 설, 그리고 비파형 동검도 자체 발생설과 시베리아 기원설로 나뉘어져 있다.
청동기 기원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사실상 내자신이 구할 수 있는 자료는 그다지 많지 않음을 발표자는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그래서 앞으로의 논의는 발표자 자신이 구할 수 있는 논문이나 책의 한도내에서 다루어질 수 밖에 없으며,따라서 내용의 빈곤성을 피할 수 없으며, 또 그나마 그 의미도 제대로 모른 채, 단순한 논문의 나열에 그칠 수 없음과 또 내 자신의 부족으로 말미암은 선입견이나 편견을 또한 피할 수 없음에 대해서 미리 양해를 구하는 바이다.
참고문헌
金廷鶴(1990), {韓國民族 및 文化의 起源}, 韓國上古史硏究.
이영문(1991), {韓半島 出土 琵琶形銅劍 形式分類 試論}, 박물관기요7.
李鍾善(1990), {細形銅劍文化의 地域的 特性}, 한국 상고사학보3.
이청규(1991), {遼寧지방 청동기 연구의 몇가지 문제}, 박물관 기요7.
李亨求(1984), {靑銅器文化의 비교Ⅰ(東北亞와의 비교)}, 한국사론13.
李亨求(1984), {靑銅器文化의 비교Ⅱ(中國과의 비교)}, 한국사론13.
사회과학출판사(1984), {조선의 청동기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