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zz 문화(재즈문화)에서의 Saxophone의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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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Jazz 문화(재즈문화)에서의 Saxophone의 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2. Jazz의 발전 과정
2.1 재즈의 발생
2.1.1 뉴올리언스(New Orleans) 재즈
2.1.2 시카고(Chicago) 재즈
2.2 스윙(Swing)과 빅 밴드(Big Band) 재즈
2.3 비밥(Bebop) 재즈
2.4 쿨(Cool) 재즈와 하드 밥(Hard Bob)
2.5 프리(Free) 재즈
2.6 퓨전(Fusion) 재즈
2.7 메인 스트림(Main Stream) 재즈
2.8 컨템포러리(Contemporary)

3. Saxophone의 역사 및 특징

4. Jazz에서의 Saxophone

5. 결론

본문내용
2.3 비밥(Bebop) 재즈

1940년대에는 비밥 재즈가 주류를 이루었다. 스윙은 댄스음악으로서 대중 속으로 깊게 파고든 음악이었으나 음악적으로는 즉흥연주를 잘하는 실력 있는 재즈 뮤지션들에게는 불만스러운 구석이 있었다. 그러한 그들의 정열을 배출시켜 준 것이 일을 끝내고 나서 자신들의 기량을 한껏 발휘할 수 있도록 행해진 잼 세션(Jam Session) 재즈 연주자들이 악보 없이 하는 즉흥적인 연주 또는 모임.
이었다.
1940년대에 새 음악 어법을 모색하는 진취적 열기의 재즈 세션들이 잇따라 벌어졌는데, 그 때에 기존의 여러 음악 법칙들의 타당성여부가 검증되었고, 많은 경우 새로운 법칙을 대체되어 나갔다. 이러한 과정에서 스윙 재즈 시기의 감미로운 선율 대신 기본음 조직이 새롭게 구축된 음악, 근본에서부터 전혀 새로운 음악이 탄생하였다. 비밥은 널리 알려진 기존의 선율을 토대로 자신의 개성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선율을 만들어 내는 방식의 혁명적 재즈였다. All Music Guide To Jazz. Back Beat Book. San Francisco. 2002 p.9



2.4 쿨(Cool) 재즈와 하드 밥(Hard Bob)

1945년 세계 제 2차 대전이 종결된 후 긴장감이 완화되면서 사람들은 쾌활한 음악을 원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이 재즈계에 반영되면서 재즈와 클래식의 접합을 시도했고, 음향 면에서는 부드러우며 자극적이지 않은 음색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또한 선구적 색소폰 주자들은 기교적인 요소보다는 자기 내면을 보다 정감 있게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쿨재즈와 마찬가지로 클래식을 접합시키는 방법은 같으나 음악적 표현이 이전의 비밥을 이어받아 약간 거친 재즈의 형태로 변화된 하드 밥이 있다. 하드 밥은 1950년 이후에 출연하여 순수 쿨 재즈와 공존하였는데 60년대를 넘어 가면서는 클래식 형식 뿐 아니라 스페인과 남아메리카의 리듬, 아랍이나 인도의 음계와 리듬 등을 혼합하여 음악적으로 더욱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었다.


2.5 프리(Free) 재즈

프리재즈의 전성기는 1960년대로, 1950년대 후반에 쿨 재즈 피아니스트인 트리스타노와 그의 밴드가 처음으로 조성의 기틀을 벗어난 이른바 프리 재즈를 시도했다. 프리 재즈는 한 마디로 모든 전통적인 규칙과 원칙이 파괴되어 매우 자유롭고 우연적인 음악으로 연주가들은 조성, 박자, 형식이 없는 즉흥 연주를 했다. 매우 높은 음역 혹은 매우 낮은 음역으로 악기소리를 내거나 이국적인 악기의 사용하였고 소음까지도 포용하면서 독특한 음색을 추구했다.


참고문헌
김영중(1999), 색소폰 교본 1·2, 서울 삼포뮤직

이대우(1995), 재즈 입문, 삼호출판사

Jim Odgren, Bill Pierce, 이세형 옮김(2006), Berklee Practice Method : Tenor Sax, 도서출반 음악세계

이종학(2000), 재즈 속으로, 친구 미디어

권오경(2006.6), 클래식 음악이 재즈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 참고 사이트]

출처 : 연천수. 재즈 100년 악기 100년

출처 : 색소폰 나라 http://www.saxophonenar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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