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

 1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1
 2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2
 3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3
 4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4
 5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5
 6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6
 7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7
 8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8
 9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9
 10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10
 11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11
 12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12
 13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13
 14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⒈ 슈렉의 분석
⑴ 슈렉의 의의
⑵ 슈렉의 등장인물
⑶ 슈렉의 특성


⒉ 슈렉의 3가지 꼭지점
⑴ 인물
-당나귀 동키에 대한 집중분석
⑵ 공간
⑶ 패러디(슈렉에서의 웃음)

⒊ 슈렉 VS 디즈니 ‘이미지전쟁’

⑴ 공공의 적 디즈니
⑵ 드림웍스의 전쟁선포 ‘슈렉의 등장’
⑶ 디즈니 콤플렉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웃음이라는 것은 이해라는 것을 내포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 시트콤 드라마를 본다고 가정해봅시다, 실제로 외국 시트콤을 본 동양친구들은 대부분 무엇이 재미있는지 어디서 웃어야하는지 잘 모르고 멀뚱멀뚱 바라보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물론 언어적인 이해가 안 되었기도 하지만, 문화적인 공감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서양인들이 동양의 시트콤 드라마를 본다고 해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슬랩스틱성 개그는 제외하겠습니다.) 이처럼 서로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면, 웃을수 없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따라서 동양에서의 웃음과 서양에서의 웃음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 이며, 어떻게 우리가 서양의 웃음을 접근해야 할 지 알아볼 까 합니다.
우리는 '불을 찾아서' 에서 웃음의 발견과 교육이라는 코드로 선사시대의 웃음을 추정해보았습니다. ‘모나리자‘에서는 르네상스시대의 웃음의 이중성이라는 코드로 진화됨을 발견했고, 피가로의 결혼에서는 ’시대적인 면을 풍자하는 웃음‘ 이라는 좀 더 고차원적인 웃음으로 발전했음을 찾아보았습니다. 이처럼 웃음에는 시대와 사상 즉 문화라는 것이 녹아져있고 역으로 문화는 웃음으로 표현되어지는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조는 더 나아가가 현대에서 ‘슈렉‘이라는 드림웍스의 작품을 통해 어떠한 웃음을 찾아낼 수 있을지 그 안에는 어떠한 문화가 숨겨져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 론

⒈ 슈렉의 분석

⑴ 슈렉의 의의
슈렉(Shrek)은 동 유럽계 유대인 언어(Yiddish)로 괴물(monster)를 뜻하고, 독일어어원으로는 기이하게 생긴 사람이나 공포(terror, fright)를 뜻한다. 비명을 지른다는 영어 shriek을 비틀어서 제목으로 정한 것으로 유추된다.


⑵ 슈렉의 등장인물
① 슈렉 : 늪지대에 사는 초록색 괴물. 진흙목욕을 즐기며, 애벌레를 짜서 양치질을 하며, 식사로는 눈알스프를 먹는다. 타인이 평가하기에는 징그럽고 더러운 습관을 지니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는 않는다. 인간들의 편협한 시선에 의해 마음의 벽을 닫아버리나 밤하늘의 별을 보며 다양한 별자리를 그리는 순수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애니매이션의 주인공들이 지니는 전형적인 외모와 성격과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점이 슈렉이 지니는 차별성으로 볼 수 있겠다. 그 외모만으로도 할리우드의 주류 캐릭터를 평가하는 도덕적 잣대가 집약된 인물로 평가할 수 있다. ‘차이’를 통한 ‘전복’을 제시하는 기준이 된다.

② 피오나 공주 : 용의 성에 갇혀 자신을 저주에서 풀어줄 왕자의 키스를 기다리는 공주. 헐리우드나 디즈니 애니매이션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인물로 생각되나 이전의 공주들과는 달리 남자에 의존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지킬 줄 아는 인물로 그려진다. 영화의 후반부에서는 그녀의 외모가 슈렉과 다를 바 없는 괴물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이는 전통적인 공주의 이미지를 완전히 뒤엎는 특이한 발상이라고 볼 수 있다.

③ 동키 : 슈렉의 길동무. 수다스러운 당나귀로 그려지며, 영화의 감초 역할을 맡고 있다. 슈렉과 함께 모험과 위기를 함께 헤쳐 나가며 자연스레 콤비의 구조를 이루 고 있는 주연급 조연이라 볼 수 있다.





인류 역사에 있어서 당나귀처럼 많은 이야기에 등장하는 동물도 없을 것이다. 천성이 상스럽다고 여겨지는 당나귀는 독특하고 민중적인 캐릭터 때문에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우화, 속담, 민담 등에 등장하여 왔으며, 종종 어리석은 인물, 조소의 대상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역사 속 유명한 당나귀에 얽힌 이야기로는 그리스 신화의 마이다스 왕의 일화와 그와 유사한 삼국유사 속 경문왕의 일화가 있다. 둘 다 귀가 당나귀 형태의 귀를 지녀 당나귀가 형벌의 상징물로 여겨지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영화 속 당나귀 이미지의 연원
드림웍스는 이전의 영화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색다른 동키의 이미지를 과연 어디에서 끌어온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