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

 1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1
 2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2
 3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3
 4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4
 5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5
 6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6
 7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7
 8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8
 9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9
 10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10
 11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11
 12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복심리학] 이지선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에 비춰본 긍정의 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선택 이유

Ⅱ. 본 론
(1) 행복이란 무엇인가?
(2) 긍정의 힘이란 무엇인가?
(3) 개인심리적 차원에서 바라본 역경의 의미
(4) 역경 속 긍정의 가치
(5) ‘감사(신앙)’로 역경을 극복한 긍정의 힘 (이지선)
(6) ‘만족’으로 역경을 극복한 긍정의 힘 (오토다케 히로타다)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1) 주제 선택 이유

우리나라 국민소득의 증가속도는 세계 역사상 유래가 없을 정도이다. 해방 이래 무한질주의 경제성장을 통해 국민소득이 300여배 가까이 뛰어올랐으며 마침내 국민소득 2만 달러의 시대를 달성하게 되었다. 한국전쟁 이후 우리나라는 국민 총 소득이 76불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못사는 나라로 꼽혔으나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규모는 세계 10위권으로 올라가게 되었다. 곧, 역사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는 의식주 면에서 오늘날처럼 눈부신 발전과 번영을 누려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상당히 편안한 환경에서 오랜 기간을 살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누군가 “그래서 300배 넘게 행복해졌나요?”하고 묻는다면 우리는 당당하게 “예.”라고 대답할 수 있을까? 통계청이 2006년 전국 3만 3천 가구 7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회통계조사에서는 국민 10명 중 3명만이 ‘현 생활에 만족’한다고 했고, 10명중 1명은 ‘자살충동’ 겪었다고 답변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매년 자살자수가 만 명이 넘어 10만 명당 자살률이 OECD국가 중 1위에 올랐다. 이 시점에서 당연히 우리는 ‘왜 더 잘 살게 되었는데도 더 행복하지 않은가?’ 라는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물론 누구나 선택할 여지가 없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한 환경 안에서 우리는 매번 선택의 기로에 서 있기도 하며 남들과 경쟁하기도 하고 학교, 가정, 사회 안에서 갈등과 고난을 겪으며 끊임없이 자극받고 성장하게 된다. 하지만 어려운 환경 속에 처한 모든 사람들이 역경을 성공적으로 겪어냄으로써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똑같은 상황이 주어지더라도 누군가는 그 속에서 감사함과 행복을 찾는 반면에, 다른 누군가는 부딪힐 염두도 없이 지레 겁먹고 절망하거나 도피하고 만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은 불평, 불만을 늘어놓는다. ‘신은 불공평 하다. 왜 나에게만 이런 고난을 주는 거지? 왜 하필 나는 이렇게 태어난 거지?’ 라고 생각하며 스스로를 궁지에 몰아넣는다. 하지만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라면 어느 상황에 처해있던지 문제를 극복할 마음가짐이 준비되어 있다.
재능이 부족해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집안 대대로 가난해서, 학벌도 없고 재산도 없어서 실패하는 것이 아니다. 현대인들은 긍정보다 부정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기쁨보다 걱정을 염려한다. 그러한 걱정과 근심이 미래를 준비한다고 생각한다. 세상의 어설픈 지식에 얽매인 우리들은, 정작 가장 중요한 마음의 힘을 믿지 못하게 되어버린 것이다. 하지만 마음으로 믿지 않으면 좋은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마음의 힘’이며 ‘긍정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일반적인 상황이 아닌 개인에게 더 큰 의미를 주는 역경에 상황에서, 역경에 처했을 때 그에 마주하는 긍정의 힘의 원천에 대해서 고찰해봄으로써 진정한 행복을 찾고자 한다. 교통사고로 인해 온 몸에 심한 화상을 입어 의사들마저 치료를 포기한 상황이었지만 살겠다는 의지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희망으로 다시 일어선 이지선씨, 팔 다리가 없는 상태에서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만족하며 ‘신체는 불만족, 그러나 인생은 대만족’이라고 말하는 오토다케 히로타다를 통해서 행복은 결코 멀리 있는 것이 아님을, 지금 내게 주어진 삶 자체가 얼마나 행복한 것이고 감사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느껴보자.

Ⅱ. 본 론

(1) 행복이란 무엇인가?

모든 사람들은 행복해지기를 원한다. 대한민국 헌법에서도 국민의 행복할 권리를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행복지수는 세계적으로 102위라는 통계를 보면 우리가 바라는 만큼의 행복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평생을 원하는 ‘행복’이라는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해 질 수 있는 것일까?
행복의 사전적 정의를 보자면 행복은 욕구가 만족되어 부족함이나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안심해 하는 심리적인 상태를 말한다. 단 이 심리적인 상태는 극히 주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행복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고 어디까지나 당사자의 주관적인 가치관에 의해 만족감이 성취된 심리상태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어떠한 사람은 타인을 돕는데서 행복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고 또 다른 사람은 자신의 성취를 통해서 느끼는 경우가 있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은 사람의 욕구는 어느 단계를 달성하게 되면 또 다른 욕구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하여 더 높은 단계를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절대적인 행복이라는 것은 존재 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가 어떠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우리의 행복이 좌우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긍정의 힘이란 무엇인가?

긍정의 힘이라는 말은 베스트 셀러인 조엘 오스틴의 책 ‘긍정의 힘’을 통해 널리 알려
참고문헌
- /마틴 셀리그만/ 2006, 물푸레(창현출판사)펴냄
- 조엘 오스틴/ 2005, 두란노 펴냄
- 마틴 셀리그만/ 2004, 물푸레(창현출판사) 펴냄
- 로리 애슈너/ 2006, 에코의 서재 펴냄
- 정인석/ 2003, 나노미디어 펴냄
- 이영애 외/ 2004 시그마프레스 펴냄
- 이지선/ 2003, 이레 펴냄
- 히로타케 히로타다/ 2001, 창해 펴냄



- 이지선과 주바라기 홈페이지 (http://www.ezsun.net)
- 오마이뉴스 : 우리는 더 잘살게 되었는데도 왜 전보다 행복하지 아니한가 사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758909)
- 레이디경향 : 장애 딛고 아들 낳은 ‘오체불만족’의 오토타케 히로타다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code=4&artid=10657&pt=nv
- 동아일보 : 미움을 용서로, 절망을 희망으로 사설
(http://blog.daum.net/kobysh/15609796?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kobysh%2F156097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