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

 1  [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1
 2  [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2
 3  [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3
 4  [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4
 5  [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5
 6  [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6
 7  [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7
 8  [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니메이션]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에니메이션에 나타난 신군국주의


2. 포레스트 검프


3. 용서받지 못한 자



본문내용
1. 왜 일본을 걸고 넘어져야 하는가?

해마다 8월 15일이 되면 한국과 일본은 묘한 국민적 감정이 엇갈린 희비 속에 교차함을 느낄 수 있다. 겉으로 크게 내색은 하고 있지 않은 듯 보이지만 태평양 전쟁 종결과 광복 50주년을 거친 양국은 이제부터 또 다른 전쟁을 치루어야 하는 역사의 전환점에 봉착해 있는 것이다. 2002 월드컵을 공동으로 치러 냈긴 하지만 아직도 우리의 근저엔 일본에 대한 반감이 남아있다. 최근의 부산 아시안 게임에서도 그러한 감정들은 나타나고 있다. 심지어 우리 어렸을 때 마징가 Z와 태권 V가 싸우면 누가 이기느냐고 다투지 않았던가.
이제 감정적인 비판이 아닌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한 일본 만화영화에 나타난 일본의 이데올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아톰에겐 어떤 비밀병기가?

일본 만화계의 아버지로 일컬어지고 있는 데즈카 오사무(手塚治蟲)는 아톰뿐만 아니라 또 다른 작품으로는 MBC에 방영되었던 허리케인 조의 제작자로 알려져 있다.
만화영화 제작 붐이 서서히 태동하고 있었던 1950년대 일본은 생각지도 못했던 적수를 만나게 된다. 바로 일본 땅에 미국 문화가 밀물처럼 들어왔던 것이다. 선진 기술에 엄청난 제작비가 투입된 컬러판 미국 만화영화들의 무차별 침입으로 일본의 만화영화들은 상대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이것은 당시 일본의 시대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태평양 전쟁에서 돌격을 가했던 일본은 결국 미국의 압도적인 기술에 지고 말았기 때문이다. 패전 직후 일본은 후진국 그 자체였으며 일본인으로 태어난 것이 이미 열등하다는 낙인이 찍힌 것이나 다름 없었다
그런데 이 어두운 심정에 시달리던 일본의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준 것은 바로 데즈카 오사무(手塚治蟲)의 만화 이었다. 원통한 패전의 한을 경험하면서 일본인들 모두의 마음속에는 기술이 뒤떨어지면 지고 만다는 인식이 각인되었고 따라서 의 스토리는 매우 진보된 과학 무대 위에서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