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

 1  [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1
 2  [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2
 3  [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3
 4  [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4
 5  [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5
 6  [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6
 7  [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7
 8  [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론] 도서관정보센터 경영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조사결과 보고

1. 개요

2. 내용

3. 결론

본문내용
조사결과 보고

1. 개요
흔히 현시대를 디지털 시대라고 이야기 한다. 그만큼 컴퓨터의 도입과 웹의 발전으로 사람들은 온라인 세상을 거의 오프라인과 맞먹는 정도로 이용한다.
하다면 이러한 디지털 시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무엇일가?! 컴퓨터의 도입과 웹의 발전이 가져온 가장 큰 변화는 정보의 팽창과 빠른 유통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머릿속이라는 지식의 우물에서 온갖 정보들을 웹으로 이끌어냈다. 웹상에서의 정보는 빠르게 유통하며 따라서 보통 지식의 반감기가 훨씬 더 빨라졌다. 사람들(이용자들)은 도서관의 책이나 잡지 속에서 정보를 찾기보다는 더 빠르고 쉽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믿고 있는 인터넷과 웹을 더 선호한다. 이는 정보의 정확성이나 신뢰도와는 별개의 문제이며 오직 스스로 정보생산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대중들의 욕망이 발현되었고 그 속에서 확실한 접근점을 컴퓨터와 웹이 제공해 준 것이다.
하지만 차고 넘쳐나는 정보가 모두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는 아니다. 신뢰받지 못할, 이용자들이 주관적으로 꾸며낸 가짜 정보들도 이 틈새를 타서 수없이 밀려들었다. 더구나 web 2.0의 발전으로 이용자 중심의 정보생산이 가능해 지면서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는 이용자들은 정보탐색에서 혼란을 겪게 된다. 이러한 가공되지 않은 정보들을 무턱대고 신용하여 이용함으로서 생기는 이용자들의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조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환경에 가장 맞는 절박한 대안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고민하였다.
다른 수업들에서도 이야기되는 부분들이지만 역시 정보리서치 기관으로서의 도서관에서 이용자들의 편익에 맞게 기존의 도서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접근점을 해결하는 문제와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해주는 문제도 역시 제기된다. 하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사서 인력은 도서관의 가장 중요한 원동력의 하나이다. 현시대에 맞는 기술을 소유하지 못하였다고 기존의 사서들을 새로운 기술을 소유한 인재들로 바꾸어 배치할 수도 없으며, 현시대에 맞는 인재들로 준비하도록 이끌어주고 적극적인 지원을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조에서는 발전하는 상황에 맞게 도서관에서 인력관리 특히 기존사서들에 대한 개발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를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우선은 연세대학교 가까이에 위치한 대학들의 도서관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도서관 인력에 대한 개발업무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물은 다음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서강대학교 로욜라도서관을 타겟으로 하여 조사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서강대학교 로욜라도서관은 1960년 서강대학교의 개교와 더불어 본관(A관) 2층에서 출발하였으며, 그 후1974년 2월 1,600여평의 4층 건물이 준공되어 오늘날의 로욜라 도서관이 되었고 우리나라 최초로 완전 개가제를 도입하였다. 로욜라 도서관이라는 명칭의 의미는 예수회 창설자인 이냐시오 로욜라(Saint lgnatius of Loyola) 성인의 뜻을 기리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