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

 1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
 2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2
 3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3
 4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4
 5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5
 6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6
 7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7
 8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8
 9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9
 10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0
 11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1
 12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2
 13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3
 14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4
 15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5
 16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6
 17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7
 18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8
 19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기업론] 한국산업은행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산업은행

1. 산업은행이란
2. 한국산업은행법
3. 금융기관으로서의 위치
4. 조직
5. 주요자회사
6. 연혁

Ⅱ. 산업은행 경영현황

1. 자본금과 소유주식현황
2. 경영실적과 재무상황

Ⅲ. 산업은행의 역할

1. 국민경제발전을 위한 산업은행 역할

Ⅳ. 경영이념과 비전

1. 경영이념
2. 산업은행의 새로운 CI와 슬로건
3. 산업은행의 21C Vision

Ⅴ. 혁신

1. 혁신목표
2. 혁신방향
3. 혁신추진체계

Ⅵ. 채용정보

1. 인재상
2. 채용정보

본문내용
Ⅰ. 산업은행

1. 산업은행이란

한국산업은행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특수법인으로 기업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국영은행을 말한다. 전신은 1906년 설립된 농공은행(農工銀行)을 1918년 합병한 조선식산은행이다. 산업의 개발과 국민경제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주요 산업자금의 공급·관리를 주목적으로 하여 1954년 4월 설립되었다. 장기산업 금융을 전담하는 국책은행의 하나로 정부의 경제개발 시책에 부응하여 주로 사회간접자본의 형성과 중화학공업 개발에 필요한 대규모 장기성 자본을 융통해 주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산업금융채권의 발행권을 독점하고 있다.
또한 소요자금의 효율적인 동원을 위하여 금융의 국제화를 촉진, 국제자본시장에의 적극적인 진출을 선도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다. 본점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6-3번지에 있고, 그 밖에 국내지점 36개점, 도쿄·상하이·뉴욕·런던·싱가포르 등지에 현지법인을 비롯하여, 해외사무소를 두고 있다.
2. 한국산업은행법

한국산업은행을 설립하여 산업의 개발과 국민경제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산업 자금을 공급·관리하기 위해 제정한 법(1953. 12. 30, 법률 제302호).
1953년 제정된 뒤 2002년 3월 법률 제6679호까지 15차례 개정되었다. 한국산업은행은 법인으로 한다. 자본금은 10조 원이며, 정부가 전액 출자한다. 중요산업에 대한 시설 자금과 기술개발 자금의 대출 및 관리, 채권회수와 관련하여 기존 거래법인의 인수 및 합병을 위한 주식취득 자금의 대출, 중요산업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한 사채와 공공단체가 발행하는 채권의 응모·인수 및 투자 또는 보증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 정부의 특별기금으로써 1년 이상을 기한으로 하는 장기자금의 융자는 한국산업은행이 취급한다.
산업금융채권의 발행권은 한국산업은행만이 가진다. 발행액과 보증한 사채 및 채권의 현존액, 보증 또는 인수한 채무의 현존액을 합한 액수는 한국산업은행의 납입자본금과 적립금을 합한 액수의 30배를 넘지 못한다. 산업금융채권은 할인하여 발행할 수 있고, 정부가 원리금 상환을 보증할 수 있다. 소멸시효는 원본은 5년, 이자는 2년이다.
한국산업은행은 공급한 자금이 특정된 목적과 계획에 사용되도록 채무자 또는 투자 사업체에 대한 동태조사, 직원파견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채무자가 이 법의 규정에 순응하지 않는 행위를 할 때에는 상환기간 이전이라도 여신의 일부 또는 전부를 상환하도록 청구할 수 있다.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와 같이 한다. 결산 순이익금은 전액 적립하고, 순손실금은 적립금으로 보전한다. 재정경제부 장관은 한국산업은행을 감독하고, 이에 필요한 명령을 할 수 있다.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 가운데 정부가 자본금의 전액 또는 50% 이상을 출자하거나 발행주식의 50% 이상을 보유해야 하는 경우에는 한국산업은행이 출자하거나 주식을 보유할 수 있도록 특례를 정한다.

3. 금융기관으로서의 위치

금융기관은 금융시장에서 저축자와 차입자 사이에서 저축과 투자를 연결해 주는 기능을 수행하며, 보통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 보험회사, 증권관련기관, 기타금융기관, 그리고 금융보조기관 등 6개 그룹으로 구분된다. 은행 중 은행법 이외의 특별한 법령에 따라 설립된 은행을 특수은행이라 하며, 산업은행은 한국산업은행법에 의해 설립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