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

 1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1
 2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2
 3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3
 4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4
 5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5
 6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6
 7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7
 8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8
 9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의 이해] 영화 향수가 내포한 의미의 고찰과 심리학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들어가며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제 2장. 인지 발달
1 출생 전 발달
2 성장과 사회화 과정
3 자신에 대한 자각



제 3장. 살인 분석
1 첫 번째 살인
2 절대 향수를 향한 연속적 살인



제 4장. 종합적 이해
1 처형장 장면
2 자살 장면
3 향수의 의미



제 5장. 마무리

본문내용


제 1장 들어가며


1. 연구 목적

한 나라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발전은 필수적이다. 그 중에서 문화산업은 친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21세기 각광받는 산업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문화산업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영화는 한류의 열풍과 IT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우리나라에서 최근 급신장한 종목이다. 또한 영화가 가진 의미는 많은 사람들에게 폭 넓게 전달되고 현재 사회상과 더불어 이해되기도 한다. 이에 이번 연구의 목적은 한 영화가 내포한 의미를 고찰해 보고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파크리드 쥐스킨트의 작품 향수는 책으로써 많은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았고 이에 영화로 제작되기에 이른다. 이번 연구의 소재로 의미를 파악하고 심리학적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접근해 본다.

이 연구는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연구진행의 첫 번째 단계로 모든 조원들이 영화 ‘향수’를 보고 각자 느낀 바를 모임을 통해 토의하였다. 대화의 가지치기 방법을 통하여 되도록 많은 의견을 공유하였고 고찰해 볼 수 있는 범위를 넓게 만들었다. 그 후 의견의 객관화 하는 과정을 거치고 관점을 통합하며 연구 범위와 대 주제를 명확하게 하였다.

연구진행의 두 번째 단계로 정신 분석학과 인간 소외에 대한 심리학의 이론적 정보를 찾아 보았다. 먼저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였고 보다 자세하고 명확한 이론을 얻기 위해 관련 서적을 참고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 영화가 갖는 의미를 재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타당성의 여부도 함께 검토하였다.

연구진행의 세 번째 단계로 연구 1단계에서 파악된 연구 범위와 대 주제를 연구 2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본격적인 분석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연구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생각해 보고 미흡한 점에 대한 보완점과 개선책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영화 향수의 종합적인 심리학적 분석을 완성하였다.




제 2장 인지 발달

1. 출생 전 발달

파리의 센 강 주변에서 생선을 다듬는 일을 하는 한 여성에 의해 본 영화의 주인공 그르누이는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장소는 유럽에서 가장 악취가 심한 지역이었다.


‘출생 전 임산부 주변 환경은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과 함께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이런 가설을 세운 이유는 그가 태어난 환경과 그의 특별한 재능 ‘후각’의 상관관계 때문이다. 악취가 심한 파리 센 강 주변의 장터와 후각의 비 정상적 발달 그리고 그의 몸에서는 냄새가 전혀 나질 않는다는 점은 서로 상당히 대립적이었다.

수정 후 2주에서 8주까지의 약 6주의 기간을 배아기(embryo period)라고 하고 이 기간 동안 신경계와 감각기관 등을 형성하는 세포의 종류가 발달된다. 그리고 출생전 발달에 미치는 환경적 요인으로는 영양분, 흡연 및 음주, 모(母)의 스트레스가 있다. 김유진,「일상생활과 심리학」시그마플러스, 2000, p.35~p.39.


임신 기간 중 심한 악취는 그르누이의 생모가 느끼는 스트레스 중 한가지였고 지속적인 후각의 스트레스는 수정 후 태아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2. 성장과 사회화 과정

태어나자마자 생모에게서 버려진 그르누이는 이윽고 한 고아원에 맡겨진다. 그곳에서도 그의 생활은 평범하지 않았다. 물건을 모습과 이름보다 냄새를 통하여 기억하였다. 직감적으로 그르누이가 자신들과 다르다는 것을 느낀 고아원 아이들은 그를 집단으로 따돌린다. 두려워하고 꺼려하기도 하였다. 13년 후 그는 가죽을 만드는 장인에게 팔려간다. 그리고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선상에서 노예에 가까운 생활을 하게 된다.


개인이 타고난 기질적 소질들은 성장 과정의 경험을 통해 강화되거나 새롭게 변화해 간다. 출생 직후부터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부모를 비롯한 주위 사람들의 양육 특성들이 일차적으로 아동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유아기에서 볼 수 있는 안전감의 애착은 사회성, 자존심의 고양, 형제애, 적은 공격적 행동, 타인의 느낌에 대한 관심, 주의력 증대를 일으킨다. Ibid. p51.

참고문헌
김유진(2000), 일상생활과 심리학, 시그마플러스.

이훈구(2000),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시장, 법문사.

지그문트 프로이트, 윤회기 박찬부 번역(2005),
프로이트 전집 11 - 정신분석학의 근본 개념, 열린책들.

한덕웅 외 15명(2004), 인간의 마음과 행동, 성균관 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 박영사.

이상현(2004), 범죄 심리학 제 3판, 박영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