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효과적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방안 검토(인사관리)

 1  [인사관리] 효과적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방안 검토(인사관리)-1
 2  [인사관리] 효과적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방안 검토(인사관리)-2
 3  [인사관리] 효과적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방안 검토(인사관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효과적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방안 검토(인사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경력개발프로그램의 설계
Ⅲ. 효과적인 경력개발 프로그램의 운영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Ⅱ. 경력개발프로그램의 설계

1 경력개발의 의의
서구에서는 본격적인 산업화가 이루어진 후 분업화의 진전에 따라 일찍이 전문가의 개념적 정의와 관리가 뿌릴 내렸다. 그 후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통해 생산성을 제고하려는 수많은 노력이 진행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경력관리(Career Management)의 도입이다.
이는 사람이 평생을 살아가면서 특정 발달단계를 거치게 되고, 각 단계에서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게 된다는 Erickson의 성인 인생발달이론(Adult Development Theory)의 개념을 직장생활에서도 적용함으로써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직장에서 자신의 성장목표와 경력경로(Career Path)를 계획하여 이를 실천해 나가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2 경력개발 프로그램 설계
경력개발 프로그램은 경력개발에 대한 진단, 방향설정, 그리고 개발단계가 있다.
1) 진단단계
경력개발 프로세스 첫 단계는 경력개발을 위한 사전작업으로 조직이 개별 종업원의 경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즉 종업원의 강점, 약점을 분석하여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경력을 선택하고, 경력목표를 달성하는데 극복해야할 약점을 결정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경력목표와 경로를 설정하기 전에 실시하는 객관적 평가는 효과적인 경력개발을 달성하게 한다. 평가 기법에는 개인의 업무적성과 같은 일반적인 경력평가 방법과 조직의 전략적 목적에 의해서 시행하는 조직평가가 있다.
2) 방향설정단계
이 단계에서는 종업원들이 원하는 경력형태 및 종업원들이 자신의 경력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취하여야 할 조치를 결정하여야 한다. 역량으로 대표되는 방향설정 단계는 그 직업을 수행하는 데 무엇이 필요한 지에 대한 주의 깊은 평가에 바탕을 두어야 하며, 직무분석, 성과평가, 교육훈련 등 인적자원관리(HRM)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① 경력상담(Career Counseling)
경력목표에 대한 1대1 방식의 면담을 통하여 종업원들의 경력욕구를 시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참고문헌
신인사관리 - 박경규/홍문사
하고 싶은 말
효과적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방안 검토 리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