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명작의 이해] 스탕달(Stendh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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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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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탕달(Stendhal)?
2.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과 스탕달
3. 스탕달과 사실주의
4. 마치면서..
본문내용
스탕달은 자칭 낭만주의자였으나 후대 사람들은 그를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선구자라고 칭하고 있다. 스탕달은 사실 ‘사실주의’라는 말이 생겨나기 이전에 이미 타계했다.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배치되는 개념인가, 아니면 단순한 흐름의 연속인가? ‘소설은 그 시대의 사회상을 비춰주는 거울’.. 이 말 하나로 그는 사실주의자가 된 것인가?

역사적으로 이상주의적인 경향과 현실적인 경향은 언제나 병존했다. 현실에 주의하여 그것을 관찰하는 문학이나 예술의 경향을 넓은 의미로 『사실주의』라고 한다. 그러나 프랑스 문학사상 의식적으로 사실주의 문학 운동이 일어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다. 사실주의라는 용어 자체도 프랑스에서 생겨난 것이다. 이것은 낭만주의 문학의 뒤를 이어받은 문학, 시대적으로는 19세기 후반에서부터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문학을 말하며 그 속에 자연주의 문학을 포함하고 있다.

낭만주의는 주아적(主我的)이며 개인적인 정서의 해방이다. 따라서 감상적이고, 취재면에서 중세기적, 이국적, 원시 자연적이고, 연애가 그 본위로 되어 있으며, 작가가 작품 중 도처에서 모습을 나타내어 말을 하고 "자유"를 표어로 삼고 있다. 이에 반하여 사실주의는 이지적이고 현실적이며 공통적이고 "평등"이 그들의 표어다. 작자의 존재는 망각되어 다만 그곳에 표출되어 있는 인생의 모습만이 영구히 호흡하고 생존한다.

사실주의 작가들은 자연 과학자들처럼 현실을 긍정하고 선악과 미추를 초월하여 여하한 미세한 현상도 무시하지 않고 편중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인생의 진실과 과학적인 도찰안을 필요로 한다.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은 당시 실증주의 과학의 사조, 주로 텐과 베르나르의 학설을 사상적 지주로 하고 있다. 과학적 정신이란 현실 도피적인 관념론과 형이상학에 대한 반발이었다. 1800년대 전반은 대체로 서정시가 지배적인 문학 양식이었지만, 1850년부터는 문학의 경향이 일신하여 현실적, 사실적인 특색을 지니기 시작했다.

스탕달도 이 시대에 활동했던 작가이고, 또한 그 역시 사실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평가되고 있으며 많은 문학 연구서와 문학사에서 자주 언급되어오고 있다. 19세기 프랑스 문학의 두 거장 발자크와 스탕달은 흔히 프랑스 사실주의의 선구자로 다루어지는 것이 보편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스탕달은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오히려 사실주의가 극복하고 넘어서야만 할 투쟁의 대상이었던 낭만주의의 이론적 기수의 한 사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1) 스탕달과 낭만주의, 원윤수, 1998, 민음사
2) 스탕달 小說 硏究, 이동렬, 1982, 문학과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