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

 1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1
 2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2
 3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3
 4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4
 5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5
 6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6
 7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7
 8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8
 9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9
 10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영어교수법] 6학년 11단원 `What do you want to do`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수업 개관
2. 활동별 내용과 의도
3. 수업 Synopsis
4. 영상 Synopsis
5. 영상 Scenario (제목: What do you want to do?)

본문내용
1. 수업 개관
본 수업은 초등학교 6학년 영어의 11단원 를 지도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단원은 “What do you want to do?”라는 질문을 통해 원하는 것을 묻고 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다양한 ‘초등영어교수법’중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형식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그 결과가 스토리의 내용에 반영되도록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모두 주인공의 같은 학급 친구가 되며, 주인공과 친한 친구들 3명(영상 속에서 주인공의 친구로 등장하는 인물들)이 실제로 교실에 등장하여 학생들과 교사에게 주인공이 사라졌음을 알리면서 수업이 시작된다. 교사는 주인공이 사라진 이유와 그녀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단 한사람으로서, 학생들이 같은 반 친구를 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수업을 진행한다. 영화 속의 등장인물들과 학생들이 모두 참여하여야만 주인공(같은 학급 친구)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마치 자신의 반에서 생긴 일인 것처럼 느끼면서 수업에 더욱 몰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수업은 본 단원의 4차시 중, 3차시에 해당하는 수업으로 1,2차시에 학습한 기본적인 표현을 연습하고, 응용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수업의 활동에는 pair work를 통한 문장 연습, 학생들이 등장인물들에게 학습한 문장을 활용하여 질문하는 과정 등을 포함하였다.
영상의 중간마다 등장하는 총 세 가지의 활동은 영상의 내용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학생들의 집중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영상 속에 등장하였던 인물들이 교실에 자주 등장하여 학생들과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단원의 중심 문장을 학생들이 직접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2. 활동별 내용과 의도
활 동
내 용
도입
(동기부여)
* 교사, 주인공의 친구들 등장
: 더욱 생동감 있는 수업을 위하여 영상에 등장할 주인공의 친구들이 사라진 주인공을 찾는 연기를 학생들 앞에서 직접 보여주며 수업을 시작한다. 이때, 교사는 주인공에게 일어난 일을 알 것 같다면서 호기심을 유발한다.
영상 1
(0' 31")
* 일상 속에서 ‘What do you want to do?’의 사용을 보여줌.
: 수업이 끝난 후, 주인공 친구들과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묻고 답하는 장면이다.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통하여 일상 속에서 ‘What do you want to do?’라는 문장의 사용을 유도할 수 있다.
활동 1
-Speaking
-Pair work
* ‘What do you want to do?’의 연습
: 교사가 방과 후에 할 수 있는 몇 가지 활동들을 예시로 주고 “What do you want to do?”와 대답을 연습한다. 그리고 실제 자신이 방과 후에 하고 싶은 것을 pair-work로 연습하도록 한다. 충분한 연습 후, 몇 명은 개인발표를 통하여 여러 사람들 앞에서 영어로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첫 번째 학생만 교사가 지목하고, 그 학생이 다음 사람을 지목하는 릴레이 방식을 사용하여 대화를 이어가도록 한다.)
영상 2
(2' 11")
* Magic cape를 주운 주인공
: 지루한 일상에 불평하던 주인공이 입으면 투명인간이 될 수 있는 망토를 줍고 신나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학생들에게 자신도 주인공처럼 투명인간이 될 수 있는 망토를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함으로써 활동2로 자연스럽게 몰입을 유도한다.
활동 2
-Writing
-Team work
* ‘We / They want to________.’
: 영상2가 끝나자마자 교사가 영상 속에 등장했던 망토를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학생들은 영상속의 Magic cape를 실제로 보면서 더욱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조별로 한 장의 카드를 뽑은 후, ‘We want to______’라고 적힌 mission card를 뽑은 팀에서는 투명인간이 된다면 하고 싶은 일을 다른 조 앞에서 마임으로 표현한다. 다른 조들은 ‘They want to______’라는 카드에 정답을 맞히어야 한다. 대화로만 구성된 활동 1에서 지루함을 느낀 학생이 있다면 신체적 활동이 결합된 활동2에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영상 3
(2' 29")
* 활동3을 위한 단서 제공
: 주인공이 망토를 입고 투명인간의 생활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때 활동3의 단서가 되는 힌트들이 자막으로 짧은 시간동안 스쳐지나가기 때문에 집중을 유도할 수 있다. 그리고 주인공이 망토를 4번째로 입은 후에 무엇을 하였는지는 보여주지 않고 활동3에서 학생들이 직접 유추하도록 한다.
활동 3
-Speaking, Writing
-Team work
* 주인공의 친구들을 인터뷰하며 정답을 추리
: 영원히 투명인간으로 살아야 하는 상황에 처한 친구를 예전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참여를 유도한다. 주인공이 투명인간이 되어 하고 싶어 했던 행동들을 맞추는 문제에서는 ‘She wanted to _____.’를 사용하여 5학년 영어 13단원 ‘What did you do yesterday?’에서 배웠던 과거형 문장을 활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주인공의 친구들을 인터뷰하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일반 동사를 활용하여 문장을 구사하는 연습을 한다.
영상 4
(0' 26")
* 정답 제시
: 주인공이 4번째로 망토를 두르고 했던 행동이 무엇이었는지 영상을 통해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마무리
* 모두의 눈에 보이는 주인공
: 영상이 끝나고 불이 켜짐과 동시에 아까부터 비어있던 주인공의 자리에 주인공이 앉아있는 것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주인공과 친한 친구들이 서로 기뻐하는 연기를 학생들 바로 앞에서 보여줌으로써 더욱 큰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Epilogue 영상
(0' 55")
* 교사는 주인공에게 일어난 일들을 어떻게 알 수 있었을까?
: 주인공이 사라진 이유와 주인공을 다시 예전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알고 있던 유일한 사람인 교사. 그녀만이 그 모든 것을 알고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 ‘1 month ago’라는 자막과 함께 교사가 바로 그 Magic cape를 두르고 있는 모습이 등장하여 학생들에게 상상의 기회를 부여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