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제3의 시각 `게슈탈트`

 1  [색채] 제3의 시각 `게슈탈트`-1
 2  [색채] 제3의 시각 `게슈탈트`-2
 3  [색채] 제3의 시각 `게슈탈트`-3
 4  [색채] 제3의 시각 `게슈탈트`-4
 5  [색채] 제3의 시각 `게슈탈트`-5
 6  [색채] 제3의 시각 `게슈탈트`-6
 7  [색채] 제3의 시각 `게슈탈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색채] 제3의 시각 `게슈탈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게슈탈트란(Gestalt)?
◆ 게슈탈트 이론(형태의 지각심리)
◆ 게슈탈트 법칙
1. 근접성의 법칙(the law of proximity)
2. 유사성의 법칙(the law of similarity)
3. 폐쇄성의 법칙(The factor of closure)
4. 연속성의 법칙(the law of continuance)
◆ 게슈탈트 이론과 디자인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각적 통일성을 만들어 내는 일은 사람들이 다양한 구성 요소들을 관련지어 주는 어떤 조직적인 것을 추구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보다 용이하다. 보통 우리들은 혼돈된 것이나 서로 연관이 없는 무질서를 보고 싶어 하지는 않는다. 디자이너는 통일성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야만 하나 그러기 전에 이미 일관된 형태와 통일성을 찾아내고자 해야 한다.
20세기 초 이래로 심리학자들은 어떻게 우리의 눈과 두뇌가 함께 기능하는지를 밝혀내고자하는 시지각 분야에 대해 상당한 연구를 해오고 있는데 그러한 지각 심리학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바로 게슈탈트 이론이다.


◆ 게슈탈트란(Gestalt)?

게슈탈트라는 말은 형태나 모양을 의미하는 독일어 명사에서 유래한다. 영상 인식의 게슈탈트 이론은 독일의 심리학자 막스베르트하이머(Max Wertheimer)가 1910년 여름 기차 여행을 하는 동안 영감을 얻어서 주장하게 되었다. 그는 기차의 불투명한 벽과 창문 프레임이 부분적으로 자신의 시야를 가리고 있는데도 바깥 경치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눈이 단순하게 모든 영상 자극을 받아들이고 뇌는 이러한 감각을 일관된 이미지로 정리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베르트하이머에 의한 최초 연구를 더욱 심화 시켜서 영상 인식은 감각적 요소와 형태를 다양한 그룹으로 조직한 결과라고 결론지었다.


◆ 게슈탈트 이론(형태의 지각심리)

인간의 심리적인 지각상태와 형태의 시,지각 조형성을 포함하는 것을 지각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즉 인간의 눈과 두뇌가 지각과정에서 어떻게 처리되는가 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것이 지각 심리학으로서 이러한 형태의 심리적인 지각성을 측정하는 것이 게슈탈트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게슈탈트 심리학은 게슈탈트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사물의 개념은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형태 속에 반드시 개념이 있다는 것이다. 형태 속의 개념을 취한다는 것은 형태 속의 감각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곳의 컨셉(concept)을 취한다는 것이다. 게슈탈트 심리학에서는 사물을 사물 자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구조적으로 보도록 하는 힘을길러준다. 게슈탈트 정보통합의 원리로서 마음속의 여러 정보를 정리 정돈하여 어떤 정보나 또 다른 정보를 조화시키는 원리를 제공한다.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이 강조하는 것은 관계적 경정원리로서 부분의 속성이 전체적 연관성에 종속된다는 이론이다. 일반적으로 형태의 지각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우리가 눈으로 보고 느끼는 시각 형태와, 손과 다른 신체부위를 대어 촉감으로 전체를 파악하는 형태가 그것이다. 이와 같이 게슈탈트는 시·지각에 대한 지식의 기반으로 조형의 이론과 실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참고문헌
원광디지털대학 정종순 강의내용 중
이디잔닷컴 칼럼니스트/이병용
아른하임 박사의 미술교육론
naver 지식i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