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 스포츠와 여성

 1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1
 2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2
 3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3
 4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4
 5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5
 6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6
 7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7
 8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8
 9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9
 10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10
 11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11
 12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12
 13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차별] 스포츠와 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스포츠에서 여성의 위치와 배경
1. 여성의 스포츠 참여
2. 여성의 사회적 역할과 스포츠
1) 고정관념
2) 사회화
3) 환경적인 여건
4) 여성
3. 스포츠에서 성 불평등 사례
1) 체조
2) 피겨 스케이트
3) 배구
Ⅲ. 미디어와 여성스포츠
1. 신문
1) 신체적 표현(physical appearance)
2) 자세(pose)
3) 신체 포지션(body position)
4) 감성적 디스플레이(emotional displays)
5) 카메라 앵글
2. 텔레비전
1) 보도량과 방영기회의 차이
2) 성적 대상으로 묘사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8년 멕시코 올림픽의 400미터 달리기 금메달리스트인 프랑스의 Collette Besson은 2000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세계여성과 스포츠’ 회의에서 올림픽 금메달이 자신의 인생에 별 소용이 없었음을 토로했다. 그녀는 만일 자신이 남자였다면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로서 더 많은 사회적 보상 혹은 더 성공적 삶을 보장받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프로 스포츠에 진출한 박세리 선수와 박찬호 선수는 대중적 관심을 모은 선수이다. 언론은 박찬호와 박세리의 미국에서 벌어진 야구와 골프대회의 선전을 톱 기사화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한국 브랜드를 해외에 홍보하는 자랑스러운 한국인이자 성공한 전문직업인’이란 이미지가 부여되었다. 대기업이 후원기업이 되었고 두 선수를 각기 모델로 하는 TV와 신문의 광고가 제작되었다. 여기까지는 두 선수에 공통된다. 그러나 박찬호 선수에게는 성공적인 스포츠 스타 외에 또 다른 이미지가 추가되는데 반해 여자선수인 박세리 선수는 그렇지 않다. 박찬호 선수는 우수한 선수, 성공한 직업인 이미지 외에 멋진 남성, 일등 신랑감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한국과 프랑스의 두 사례는 스포츠와 연관된 성차별의 전형을 잘 보여준다.
스포츠 영역은 다른 부문 이상으로 성 불평등 현상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일상의 영역에서 벗어나 존재해 많은 관심을 갖지 못했었다. 우리는 먼저 근대 스포츠부터 현대 스포츠까지 여성을 배제한 스포츠 역사를 고찰하고, 여성들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영역이 성 불평등적 권력구조를 어느 정도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이러한 남성 편향적인 스포츠의 장이 매스미디어를 통해 어떻게 재생산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Ⅱ. 스포츠에서 여성의 위치와 배경

1. 여성의 스포츠 참여

스포츠에서 여성이 차별을 받게 된 배경은 스포츠의 황금기로 일컬어지는 고대 그리스 시대의 시민들이 추구했던 가치와 이상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 추구하였던 문화적 가치와 이상은 이후 긴 역사적 과정과 현대에 영향을 미쳤다. 이처럼 스포츠에서 성 불평등이 성립하게 된 배경은 고대 그리스의 문화적 전통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스 사회는 스포츠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한 초기 문명사회 중의 하나였다. 그리스인들은 자신들이 설정한 신안에서 문화적 가치와 이상을 추구하였는데 이것이 오늘날 여성의 스포츠 참여에 대한 이미지의 본원이 되고 있다. 다시 말하여 신에게는 남성이 갖추어야 할 근육형의 늠름한 이미지에 적합한 모든 특성을 부여함으로써 강건하고 지적이며 합리적인 가장으로서의 위치를 표현한 반면, 여신에게는
참고문헌
2006. 12. 20 동아일보 여성 스포츠 사진 보도와 인권
2007. 08. 17 한겨레 ‘요정·미녀’만 있고 ‘女스포츠’는 없다
성편향적 스포츠와 여성주의적 대안 / 박 영옥(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사회학박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