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

 1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1
 2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2
 3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3
 4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4
 5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5
 6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6
 7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7
 8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8
 9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서, 독서운동]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필요성 및 독서운동의 전개 그리고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로 본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의 즐거움
1. 앎의 즐거움
2. 깨달음의 즐거움
3. 느낌의 즐거움

Ⅲ. 독서의 필요성

Ⅳ. 독서운동의 전개

Ⅴ. 외국의 독서운동 사례
1. 영국의 Book Start Project - 책읽기의 힘은 무한하다
2. 미국의 성공은 책의 힘에서부터 시작되었다
3. 일본 21세기 기업경쟁력을 좌우하는 힘, 책에 있다
1) `아침 10분 독서운동
2) 연중무휴, 밤 10시까지 열려 있는 일본의 공공도서관
4. 싱가포르, 21세기 필수 생존전략, 책읽기
5. 핀란드 이동도서관 북 모빌
6. 독일, 책과 미디어의 공존전략
7. 지혜의 불을 밝히다 - 브라질 꾸리찌바 시의 선택
8. 프랑스 - 책과 방송의 아름다운 공존

Ⅵ. 독서운동의 발전 처방
1. 분명한 주체와 지속성 확보
2. 독서교육 전문인력 육성
3. 미디어 교육 차원의 독서교육
4. 총체적이고 실천적인 협력체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정보 기술의 보급은 선진국에 필적할 만한 수준에 도달하고 있지만, 우리 국민의 독서량은 일본 등 선진국 국민에 비해 그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조사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컴퓨터를 쓰는 시간이 증가하는 만큼 독서 시간은 그에 반비례하면서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가뜩이나 책을 읽지 않고 있는데 인터넷이 알량한 독서 시간마저도 앗아가고 있는 것이다. 컴퓨터가 책과 함께 가는 것이 아니라 책과 독서를 몰아내고 있다. 이런 현상은 장차 우리 사회에 큰 문제를 유발하기에 충분하다. 책을 읽는 사람은 컴퓨터를 ‘정보적’으로 쓸 수 있지만,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컴퓨터를 ‘비정보적’으로 쓰는 경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정보 테크놀로지가 오히려 ‘지식’과 ‘정보’를 몰아낼 수 있는 것이 현대판 지식정보사회의 역설이다. 전국 어느 곳이든 초고속통신망으로 연결되고 고성능 컴퓨터가 모든 가정에 보급되어 있어도 인문사회과학적 풍토와 기반이 없는 한 지식정보사회는 오지 않는다. 물론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의 확대는 유익한 정보의 교환과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 등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효과가 크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청소년들은 문제해결이나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 활용, 저장하기 위한 정보 테크놀로지로서 컴퓨터를 활용하기보다는 게임이나 채팅 등 여가활용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기회비용의 관점에서 우리 청소년들이 컴퓨터 게임에서 얻는 즐거움과, 대신 그 시간에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를 읽거나 운동을 하면서 얻는 이득을 비교하면 장기적으로 과연 어떤 것이 나을까? 그러므로 진정한 지식정보사회를 이루려면 “너도나도 컴퓨터”, “자나깨나 인터넷”을 합창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오늘날 보다 필요한 것은 정
참고문헌
김언호(1987) : 출판운동의 상황과 논리, 서울 : 한길사
노명완(1996) : 독서개념의 현대적 조명, 독서연구창간호, 한국독서학회
독서새물결운동추진위원회(1995) : 제5회 국민독서실태조사, 독서새물결운동추진위원회
신헌재 외(1993) :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서광학술자료사
이정춘(1996) : 뉴미디어시대의 독서교육, 교육월보, 10월호
허병두(2004) : 푸른 영혼을 위한 책 읽기 교육, 서울: 청어람미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