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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Ⅳ.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Ⅵ.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극

Ⅶ. 포스트모더니즘과 신학운동
1. 신학적 정통성 회복
2. 신학적 다원주의
3. 지배권력에 대한 저항
4. 신학운동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70년대 중반 점검과 반성을 거쳐 오늘날에 이른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으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도전받기 시작하였다.
니체, 하이데거의 실존주의를 거친 후 포스트모던 시대는 J.데리다, M.푸코, J.라캉, J.리오타르에 이르러 시작된다. 니체와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은 이들은 계몽주의 이후 서구의 합리주의를 되돌아보며 하나의 논리가 서기 위해 어떻게 반대논리를 억압해왔는지 드러낸다. 데리다는 어떻게 말하기가 글쓰기를 억압했고, 이성이 감성을, 백인이 흑인을, 남성이 여성을 억압했는지 이분법을 해체시켜 보여주었다. 푸코는 지식이 권력에 저항해왔다는 계몽주의 이후 발전논리의 허상을 보여주고 지식과 권력은 적이 아니라 동반자라고 말하였다. 둘 다 인간에 내재된 본능으로 권력은 위에서의 억압이 아니라 밑으로부터 생겨나는 생산이어서 이성으로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라캉은 데카르트의 합리적 절대자에 반기를 들고 프로이트를 귀환시켜 주체를 해체한다. 주체는 상상계와 상징계로 되어 있고 그 차이 때문에 이성에는 환상이 개입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1991
◉ 강명구,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1993
◉ 강내희,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이론, 사회와 사상, 한길사, 1990
◉ 박상선, 포스트모더니즘의 예술과 철학, 열음사, 1992
◉ 심광현, 포스트모더니즘의 위상과 대중문화의 미학, 민예총 주관 대중문화의 비판적 접근 11번째 강의 녹취록
◉ 존 A.워커 저, 정진국 역,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열화당,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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