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

 1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1
 2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2
 3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3
 4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4
 5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5
 6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6
 7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7
 8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8
 9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9
 10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10
 11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11
 12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기아자동차 품질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① 재고 시스템의 개요
② 시스템에 대한 전통적 관점
③ 전사적 시스템
2. 요약
3. 분석
① 기아의 문제점
② 기아의 해결책
③시스템 도입 후의 기아
4. Case Study Questions
① 왜 기아의 생산품의 결함에 대한 자료확인이 어려웠는가?
② 기아의 결함분석 IS 미구축으로 인한 경영쇼크는 무었인가? 경영프로세스와 제조,생산 사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③ 기아는 어떻게 결함보고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어떻게 수행하여 나갔는가?
④ 새로운 품질제어시스템을 채택하였을 때 기아는 어떤 경영, 조직, 기술적인 이슈에 봉착하여 있었는가?
⑤ 어떤 새로운 비지니스 프로세스가 기아의 품질제어시스템을 가능하게 하였는가?
5. MIS IN ACTION
① autobytel 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기아의 특정모델의 가격, 보증, 기타 모델관련 정보를수집하라. 또한 autobytel에서 제공되는 타사 출고모델과 비교분석하라.
②.J.D power 웹 사이트에의 추천섹션에서 특정 브랜드를 조사하고 기아의 전반적인 품질 검사, 품질 등급에 대한 선호도와 전반적인 품질을 비교하라.
③두 차량을 비교하는 테이블을 만들고 무옵션가, 보증 및 품질등을 비교하라. 기아를 선택할 것인가 말 것인가?
6. 결 론
① 기초를 다지는 작업, ERP
② 무엇보다 사후관리가 중요하다
③ 현업 주도 협의체 구성
④ ERP는 도구일 뿐이다
본문내용
1. 들어가기에 앞서

① 재고 시스템의 개요



- e부분의 제조 및 생산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재고 시스템을 이용한다. 창고에 있는 각 품목에 대한 데이터는 스캔되거나 시스템에 입력된다. 재고 마스터 파일은 각 품목에 대한 품목 코드, 설명, 보유 수량, 주문 수량, 그리고 재발주점 등 각 품목에 관한 기본적인 데이터를 포함한다. 기업들은 재발주를 위한 품목의 수량을 추정하거나 경제적 주문량이라 불리는 재주문 수량을 계산하기 위해 공식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재고수량, 각 품목의 재주문 수량, 보충해야 하는 품목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를 생성한다.


② 시스템에 대한 전통적 관점


- 일반적으로 대규모 조직에는 다른 기능, 다른 조직 수준, 그리고 다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종류의 정보시스템들이 많이 존재한다. 이러한 시스템들의 대두분은 사전에 충분히 협의되지 않고 각기 다른 기능, 다른 비즈니스 단위, 그리고 다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구현되었기 때문에 상호간에 자동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관리자들은 조직 운영의 전반적인 상황 파악에 필요한 데이터를 모으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판매 사원은 주문을 받을 때 해당 품목이 창고에 있는지 파악하기 어
렵고, 고객은 그들의 주문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없으며, 제조 부문은 새로운 생산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재무부문과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것 등이 그 예이다. 수백 개의 시스템들에 분산되어 있는 단편화된 데이터는 조직의 효율성과 비즈니스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 그림은 정보시스템의 전통적인 배치를 설명한 것이다.



③ 전사적 시스템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으로도 불리는 전사적 시스템은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의 조직적 조정과 통합을 위한 하나의 정보시스템을 제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한다. 이전에는 다양한 시스템에 단편화 되어있던 정보가 기업 전반에 원활하게 흐를 수 있게 되어 제조, 회계, 인적자원관리, 그리고 기타 많은 분야의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에 의해 공유될 수 있게 되었다. 판매, 생산, 재무, 물류 등의 분리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은 전사적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통합될 수 있는 것이다. 위 그림은 전사적 시스템의 운영 방식을 설명한 것이다.

2. 요약

- 기아차는 고성능 저비용을 경쟁력으로 1994년에 미국시장에 진출한다. 경쟁사의 동급차종에 비하여 10~15%의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기에 기아는 마케팅과 세일즈 관점에서는 경이적인 성공을 거둔 것처럼 보였지만 차량성능 설문조사에서 매년 꼴지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이유로는 먼저 평균 결함률을 들 수 있다. 북미차들이 평균 1.1의 결함률을 낼 때 기아는 2.75의 결함률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기아는 2002년에 2.12까지 끌어내렸지만 시장평균인 1.33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였다. 그러나 이 때 기아는 판매력증진과 고객유치, 비용감소라는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먼저 기아는 10년/10000마일 무상수리 보증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면서 무상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보증비용을 전액부담하는 형태로 하여 경쟁사들의 생산성을 따라잡기 힘들어지며 보증비용이 증가할수록 수익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게된다.
이에 다른 경쟁사들과 같이 결함, 사고, NHTSA 집계를 포함한 모든 부상에 대한 시스템을 구축하였지만 이는 기아에게 가장 중요한 난제로 이 시스템은 최소 7개의 독립된 시스템에 의해 보증, 부품, 수요자, 법적체계에 대한 부분으로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는 기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