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

 1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1
 2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2
 3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3
 4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4
 5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5
 6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6
 7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7
 8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8
 9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9
 10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10
 11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학] 생애사 연구를 통해 살펴본 노인의 여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문제 제기
2. 연구방법

Ⅱ. 본론
1. 노인 여가의 이해
1.1 노인의 정의
1.2 여가의 정의
1.3 노인 여가의 의의
2. 노인 여가의 실태 및 현황
2.1 노인 여가의 실태
2.2 노인을 위한 여가시설 현황
3. 노인 여가 유형 분류
3.1 한거형
3.2 사교․오락형
3.3 자기완성형
3.4 참여활동형
3.5 폐쇄형
3.6 종교 의지형
4. 노인 여가의 문제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문제 제기
최근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도시화, 그리고 가족 구조의 빠른 변화를 통해서 노년층 인구의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우리사회는 급속하게 노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되었고, 이제 노인문제는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떠안고 가야할 책임으로 부각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노인 인구의 증가는 여러 가지 사회적 노인문제를 유발시킬 수 있는 여지를 동반한다. 이러한 문제점은 사회 구조적 문제에 기인하기 때문에 큰 제약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노인의 은퇴는 사회로부터의 격리와 연결선상안에 있다는 것이다.
사실 노인들은 은퇴한 후에 이전까지 익숙해 있던 작업을 대신할 수 있는 적절한 활동을 찾아야 하고, 직장 및 업무와 관련되어 교류하였던 사람들과의 관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사회는 이러한 역할 전환을 쉽게 만들어 주지 않는다. 노년이 ‘역할 없는 역할’이라고 불리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노인에 대한 실질적 문제에 대한 이해와 노인 문제의 해결에 대한 현실적인 노력이 계속된다면, “남는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라는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한 국가와 사회구성원에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노인이 현실 안에서 어떠한 여가활동을 하고 있고, 그에 따른 실질적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겠다.
이러한 실질적 연구는 노인의 여가생활이 단순히 남는 시간의 활용이 아닌, 노년기에 이룰 수 있는 개인적 자아실현이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역할 담당임을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2. 연구방법
조사방법은 60세 이상의 노인 8명의 표본을 통해, 생애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주로 대면 인터뷰를 하였고, 표본의 객관성을 더하기 위해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또한 노인의 여가생활에 대한 각종 논문과 참고문헌, 기사 등을 활용했다.



Ⅱ. 본론

1. 노인 여가의 이해

1.1 노인의 정의
일반적으로 노인이라 함은 연령상으로 65세 이상의 인구 층을 일컫지만 본질적으로는 경제활동에서 은퇴하고 있는 인구 층을 말하는데, Leinard Z. Breen(1960)에 의하면 노인이란, ① 생리적, 육체적으로 변화기에 있는 사람, ② 심리적인 면에서 개성의 기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③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사회적인 관계가 과거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1951년 미국 세인트루이스에서 열렸던 제 2회 국제노년학회에서는 ‘노인이란 인간의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노인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노화(Aging)과정을 겪고 있는 사람이다.

1.2 여가의 정의
일반적으로 여가라고 하는 것은 우리들의 일일생활 시간 중에서 수면과 식사시간 등 생활의 생리적 필요시간, 노동시간, 사회생활에 필요한 시간 등을 제외한 나머지 자유이용가능시간, 따라서 구속 시간에 대한 자유시간이라고 풀이되어 있듯이 그것은 시간적 또는 생활 공간적인 개념이다. 여가는 일, 즉 노동과 대치되는 개념으로서 일에 비하여 강제성이 없는 임의적 선택 행위적인 면이 강한 것으로 구분된다.

1.3 노인 여가의 의의
일반적인 여가와 노인의 여가와는 근본적인 속성은 같지만, 사실 다른 부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노후에는 직장이나 가정의 할 일들에서 벗어나 여가의 생활을 하게 된다. 젊었을 때 시간에 쫓기며 아침을 보냈던 것과는 달리, 늦게 일어나든지 일찍 일어나든지 아침을 제때에 먹든지 늦게 먹든지 생활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그야말로 남는 시간 속에서 하루를 무료하게 보내게 된다. 여가 활동에 대한 계획 없이 시간 가는 대로 두면 많은 시간 속에서 나태함이 점차 커지면서 고독감, 소외감, 자아상실, 우울증, 건강악화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부분에서 노년기가 아닌 다른 세대의 여가생활은 시간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보내는 것에만 관심을 갖는 반면에, 노년기의 여가생활은 삶, 그 자체라는 면에서 무게감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여가활동을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의욕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여가시간을 적절하게 잘 이용하는 것은 성공적인 노후를 위한 중요한 쟁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여가생활을 잘 한다는 것은 건강이 증진되고 빈번하게 사람들과 접촉하게 됨으로써 소외감이나 고독감이 사라지게 되고 사회에 대한 참여의식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여가생활의 만족은 삶의 만족과 연결시킬 수 있는 여지를 함
참고문헌
유성호 외 3명, “노인복지론”, 아시아미디어리서치, 2005.
이인수, “현대노인복지론”, 양서원, 2005.
임춘식, “고령화 사회의 도전”, 나남출판,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