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론] 관찰연구를 통한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동기 행태

 1  [수용자론] 관찰연구를 통한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동기 행태-1
 2  [수용자론] 관찰연구를 통한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동기 행태-2
 3  [수용자론] 관찰연구를 통한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동기 행태-3
 4  [수용자론] 관찰연구를 통한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동기 행태-4
 5  [수용자론] 관찰연구를 통한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동기 행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용자론] 관찰연구를 통한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동기 행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용과 충족이론
2. 표본의 선택
3. 연구 과정
1)대학생 남성 A군
2)대학생 여성 B양
4. 연구 결과
Ⅲ. 결 언
본문내용
Ⅰ. 서 론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은 수용자에 대한 정의화에 상당한 모호성을 심어주게 된다. “수용자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고, 현실의 공간에 있지 않으며, 오직 분석적 담론의 틀 안에 존재한다”는 M.Allor의 주장은 현재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뉴미디어의 개발과 융합에도 꾸준히 적용되는 바이다. 따라서 본 조사는 그 대상을 대학생으로 잡을 때에 그 범위가 포괄적인 범위가 아님을 알리는 바이며, 현재의 미디어 흐름에 있어서 적용되는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조사하게 된다. 기본적인 연구의 기반은 이용과 충족이론에 입각하며, 이로 인해 행태의 조사가 아닌 이용 동기와 목적의 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연구조사 방법은 관찰연구를 사용하도록 한다.

Ⅱ. 본 론
1. 이용과 충족이론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가장 기본적 기반이 되는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해 짧게 언급하도록 한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기존의 연구들과 다르게 수용자를 능동적인 소비자로 규정하여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그들의 역할을 중시한다. 사회심리학을 뿌리로 하여 수용자의 심리적 변수에 크게 주목하는 이 연구 수용자론 - 이강수 , 한울아카데미,2001
는 미디어의 효과와 강도에만 관심을 기울이던 연구에서, 수용자의 이용과, 역할의 측면을 주목하는 연구라는 그 자체만으로도 커다란 의미를 가지는 이론이다. 따라서, 이는 ‘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할 것인가’가 아닌 ‘사람들이 미디어에게 무엇을 왜 하는가’를 묻고 있는 연구방법으로써, ‘대학생의 매스미디어 이용동기’를 알아보는 본 연구에 있어서 가장 확실하고 적합한 기반이론으로 볼 수 있겠다.

2. 표본의 선택
본 연구는 관찰연구를 통해 그 결과를 도출한다. 관찰연구의 대상은 남, 여 각 1명씩으로 여타 평균적인 보통 학생들의 생활패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뉴미디어에 대한 접촉이 활발한 인원을 선택하였다.(또는 그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는지, 그것을 이용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남, 녀 각 1명으로써 가질 수 있는 일반화의 약점은 주변 대학생 중 무작위로 선발 된 약 50명에게 행해진 설문조사를 통해 보완하도록 하겠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관찰연구를 통해 얻어진 정보만을 중심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관찰연구에 있어서는 환경을 최대한 비슷하게 통제하기 위해, 각각 자취를 하고 있는 학생으로, 날짜의 선정에 있어서는 각각 수업이 오후 2개씩 있는 날로써 선정하였다.
3. 연구 과정
1)대학생 남성 A군
A군은 현재 학교 앞에서 자취를 하고 있고, 새로운 미디어의 이용에 대한 관여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었다. DMB와 PMP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평소의 인터넷 사용시간은 약 3시간에서 4시간 정도 된다고 한다. 평균적인 남성들과 마찮가지로 게임 하는 것을 상당히 좋아한다. 다음은 A군의 하루 간의 활동을 관찰한 결과이다.
A군의 관찰 결과 (2008.12.04) - 미디어 이용행태를 중심으로
08 : 30
기 상
13 : 00
~
16 : 30
학교에서 생활
(신문을 가지고 가 수업시간 전에 읽는다.)
09 : 00
TV를 켠다(습관적으로 TV를 켠다)
17 : 00
친구를 만나기 위해 이동
(지하철에서 PMP룰 이용해 DMB를 시청한다.)
09 : 10
컴퓨터를 켠다(습관적이다)
21 : 00
레포트를 쓰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는다.
~ 11 : 00
인터넷(포털사이트 흥미기사나 스포츠경기결과 확인)이나 게임
23 : 00
인터넷(포털사이트 흥미기사나 프로게이머 사이트 접속)이나 게임
(개인홈피는 접속은 하나, 크게 관리는 하지 않는다.)
+ 네이트온(메신저)
~12 : 30
밥을 먹거나 집안에서 생활할 때 무의식적으로 TV를 시청
24 : 00
TV 시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