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

 1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
 2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2
 3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3
 4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4
 5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5
 6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6
 7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7
 8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8
 9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9
 10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0
 11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1
 12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2
 13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3
 14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4
 15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5
 16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6
 17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7
 18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8
 19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19
 20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던킨도너츠 마케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분석
(1) 던킨 도너츠 인터내셔널 분석
(2) 한국 던킨 도너츠 분석
1) 한국 던킨 도너츠의 진출과정
2) 비전
3) 경영이념
4) 경영전략
5) 연혁
2. 시장분석
(1) 소비자분석
(2) 시장동향
(3) 자사분석
(4) 경쟁사분석
3. 마케팅 목표
4. 던킨 도너츠 STP 분석
5. 던킨 도너츠의 4Ps 분석
6. 광고
(1) 기존 광고
(2) 우리의 광고

본문내용
1.기업분석


(1) 던킨 도너츠 인터내셔널 (DDI : Dunkin Donuts International)

윌리엄 로젠버그(William Rosenberg)는 2차 대전 직후인 1946년 노동자들에게 간편한 음식을 팔기 위해 로드아일랜드 지방에 커피와 스낵을 배달하는 'Industrial Luncheon Service'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이 사업에서 비교적 성공을 거둔 로젠버그는 곧 'The Open Kettle'을 열며 본격적으로 커피와 도너츠를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마침내 1950년 그는 던킨 도너츠(Dunkin' Donuts)를 설립했다. 4년 후 5개의 체인점을 갖게 된 그는 미국의 유명 언론에서 젊은 기업가로 주목받게 된다.
1963년 아버지의 사업을 이어받은 윌리엄의 아들 밥 로젠버그(Bob Rosenberg)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졸업 후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 던킨 도너츠는 전 세계적으로 미국 내에 약 6,395개, 해외에 2,440개 이상의 점포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 도너츠 체인점으로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다. 던킨 도너츠는 31개 나라의 8,835개 매장에서 하루에 약 300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52가지 종류의 도너츠뿐만 아니라 베이글과 샌드위치, 그리고 커피도 판매되고 있다. 던킨 도너츠의 2008년 매출액은 55억 달러(6조 8750억 원)이다.
[출처 : 던킨 도너츠 본사 홈페이지 https://www.dunkindonuts.com ]
- 던킨(DUNKIN) 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적시다. 즉 과자나 빵을 적셔 먹는다는 의미이다. 던킨 도너츠의 이름이 유명해진 이유는 미국의 여배우 MAE MURRAY가 우연히 도너츠를 뉴욕의 한 점포에서 커피에 떨어뜨리게 된 계기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던킨 도너츠를 던킨 커피에 DUNK IN하여 먹는다는 의미가 있으며, 이는 던킨 도너츠에 던킨커피가 어우러졌을 때 가장 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2) 한국 던킨 도너츠
1) 던킨 도너츠의 한국 진출 과정
1985년 한국의 태인-샤니 그룹(오늘날의 SPC)과 배스킨라빈스의 모회사인 얼라이드 도멕 그룹(Allied Domecq Group)간의 합작투자계약이 맺어졌다. 그리고 같은 해 아이스크림과 냉동 디저트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비알코리아(BR Korea)가 설립되었다. 비알코리아의 지분은 허영인 외 특수 관계자 3명이 66%를, 배스킨라빈스 인터내셔널(Baskin RobbinsInternational)이 33%를 소유하게 되었으며 오늘날까지 똑같이 유지되고 있다.
던킨 도너츠의 국내 진출합자회사의 설립 8년 후인 1993년, 비알코리아는 던킨 도너츠 인터내셔널사(DDI : Dunkin Donuts International)와 기술제휴를 맺는다.
비알코리아가 던킨 도너츠의 한국 시장 파트너로 선정된 것은 배스킨라빈스의 성공적인 운영에서 보여준 사업 능력 때문이었다.
비슷한 시기에 던킨 도너츠는 기존에 배스킨라빈스를 인수한 얼라이드 도멕에 인수됨으로써 배스킨라빈스와 던킨 도너츠는 같은 그룹에 속해졌다.
얼라이드 도멕은 두 개의 브랜드를 던킨 브랜드라는 자회사에 포함시켰고, 던킨 브랜드는 기존에 파트너를 맺은 비알코리아에 정식으로 파트너를 제의했다.
던킨 도너츠가 국내 진출을 서두른 데는 또 다른 이유도 있었다. 던킨 도너츠는 비알코리아와 계약을 체결하기 전 1984년에 이미 코리아 푸드라는 한국 파트너와 제휴를 맺고 국내에 진출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로열티와 매장 운영 방식에서 큰 이견을 보임에 따라 던킨도너츠 측은 1991년에 계약을 파기하고 국내 시장에서 철수해버렸다.
문제는 던킨 도너츠 브랜드가 철수한 이후에도 기존의 가맹주들은 간판을 내리지 않은 채 불법적으로 브랜드를 계속 사용했다는 것이었다. 비슷한 가짜 브랜드가 나돌았고 심지어는 던킨 도너츠 간판을 단 채로 쌍화차를 판매하는 등 변칙적인 매장 운영 사례도 있었다. 이처럼 국내에서 던킨 도너츠 브랜드의 이미지가 크게 훼손되는 상황에서 얼라이드 도멕은 하루 빨리 한국에 재진출할 필요성을 느꼈던 것이다.

비알코리아는 던킨 도너츠의 제의에 대해 원칙적으로 환영했지만, 국내에서 이미 실패한 브랜드라는 점이 걸림돌이었다. 게다가 계약이 파기된 후 2년 동안 던킨 도너츠 상표가 국내에서 불법으로 사용되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형편없이 실추되었다는 점, 그리고 아직 국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