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

 1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1
 2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2
 3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3
 4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4
 5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5
 6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6
 7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7
 8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8
 9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9
 10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10
 11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11
 12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사방법론] 문화 바우처제도가 문화 양극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 제기(Problem Statements)
1. 연구의 배경(Significance of Study)
2. 연구의 목적(Purpose of Study)
연구 문제(Research Questions)
1. 분석단위(Unit of Analysis)
2. 변수의 선택(Selection of Variables)
1. 독립변수
1)문화 네트워크 형성
2)바우처 포인트 지급
2. 매개변수
1) 민간 참여 활성화
2) 자활의지상승
3) 자원활용도상승
4. 종속변수
3. 개념화(Conceptualization)
1. 독립변수
1) 문화 네트워크 형성
2) 바우처 포인트 지급
2.매개변수
1) 민간참여활성화
2) 자활의지 상승
3) 자원활용도 상승
3. 종속변수
1)문화양극화 해소
문헌연구와 가설도출
1. 문헌연구(Literature Review)
1. 소득격차로 문화적 양극화가 야기된다
2. 소득격차로 문화적 양극화가 야기
3. 저소득층에게 바우처포인트를 지원하면 자활의지가 상승하여 문화활동량이 증가
4. 민간참여확대
5. 바우처포인트지급은 자활의지를 향상시키고, 문화네트워크형성은 정보라는 자원활용을 증가시켜 자활의지를 상승시키므로 저소득측의 양극화가 해소된다
6. 민간참여의 활성화는 사회 자원활용도를 상승시켜 저소득층의 양극화를 해소
7. 문화바우처 포인트 지급은 자활의지 상승에 영향
8. 네트워크가 형성되면 문화 자원 활용도
9. 네트워크구축은 민간참여를 향상
네트워크 구축이전 현황
네트워크 구축 이후
10. 민간의 참여가 높아지면 자원활용도가 높아진다
민간과 공공간의 협력 사례
2. 이론(Theory)
3. 개념적 준거틀(Concept Frame)
4. 가설의 도출(Research Hypotheses)
Ⅳ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1. 독립변수
1) 문화네트워크 형성
2) 바우처 포인트 지급
2. 매개변수
1) 민간참여 활성화
2) 자활의지상승
3) 자원활용도 상승
3. 종속변수
1) 문화양극화해소
Ⅴ표본설계와 측정도구
1. 표본설계
2. 측정도구
참고문헌(Reference Bibliography)
>

본문내용
문제 제기(Problem Statements)
1. 연구의 배경(Significance of Study)
최연구(2005). 「최연구의 문화콘텐츠강대국 만들기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NEWS 』
문화가 일상의 중심이 되고 있는 오늘날, 이제 문화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았다. 모든 차이는 문화로부터 비롯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남들에게 뒤쳐지고 남의 것만 모방하는 것도 문화이고, 언제나 새로운 것을 만들고 리드해 가는 것도 문화이다. 이제는 문화의 중요성을 새삼스럽게 강조하는 것이 어색할 정도로 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공감대는 확고하게 형성되어 있다. 물질적으로 점점 더 풍요로워지고 경제 수준도 선진국의 초입에 진입하게 되자 온 사회가 부쩍 문화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바야흐로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로 성큼 우리 앞에 다가온 것이다. 하지만 문화적 참여는 경제적 사회적 여건 및 자신들의 무관심이나 문화수용능력의 부족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참여가 제한되는 경우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로 말미암아 문화 양극화라는 계층 간의 괴리 및 문화 향유 수준의 차이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김세훈(2006). 「문화양극화 대응 중기 계획 연구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문화 양극화 현상이란 소득 및 교육 수준에 따라 문화생활의 향유 및 참여에 계층적인 격차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문화 양극화를 설명하는 구체적인 지표로는 소득의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교양 및 문화생활 지출 금액의 차이를 들 수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전국 가구 중 소득이 상위 10%에 해당하는 계층의 교양, 오락 서비스 지출금액은 월 평균 27만 7500원으로, 하위 10%의 계층의 지출금액인 3만 1400원보다 8배나 많게 나왔다. 이와 같은 수치는 소득 및 교육 수준이 문화생활에 대한 관심과 참여활동에 큰 영향을 준다는 의미이자 문화 또한 자본의 영향 아래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을 뒷받침한다. 사실 먹고 살기에 급급한 빈곤 계층이 몇 십 만원을 호가하는 오페라 티켓을 구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결국 자본의 소유 여부에 따라 고가의 티켓을 구매하면서 문화생활을 하는 ‘마니아 계층’과, 문화생활에 엄두도 못내는 ‘소외계층’이 양산되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여기에 문화가 뒤따라가는 상황에 있는 곳에서는, 문화예술이 거의 항상 경제적인 삶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경제양극화는 문화양극화를 불러올 수밖에 없으며, 이런 문화양극화 현상은 한번 고착화되거나 뿌리를 내리면 단기간의 계층 간 이동을 불가능하게 막을 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 사이에 위화감이 조성될 소지가 다분해 진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수 세기가 걸릴 정도로 뿌리 깊은 삶의 방식의 양극화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어 결국은 국가경쟁력을 위협하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또 특정 문화를 상위 계급의 전유물로 여기는 우월적인 시각은 이른바 ‘문화소외계층’의 문화 참여를 저해하고 계층적 위화감을 확산시키는 요소로 지적된다. 이처럼 소득 및 교육 수준 별로 격화되는 문화 격차는 한마디로 빈부의 차이가 계층 간 문화의 소비나 체험의 양극화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자본주의적 경제 가치가 문화의 질을 가름하는 기준이 되고 문화적 우월성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서 다양한 제도 및 정책이 지금껏 발효되어 왔는데 그 중 우리가 주목할 제도는 바로 문화바우처 (Culture Voucher) 제도이다.

2. 연구의 목적(Purpose of Study)
우리나라에서도 이 제도의 가져올 여럿의 긍정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문화관광부는 2005년 4월부터 12월까지 ‘문화바우처’ 제도를 서울, 대구, 전북 등 일부지역에 시범 실시하여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문화관광부 발표에 따르면 ‘문화바우처’는 신체적, 경제적 이유 등으로 평소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가 적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보고 싶은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선택 관람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무료관람권을 의미한다. ‘바우처(voucher)’는 증서 또는 상품권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문화바우처를 제공받을 수 있는 대상은 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등을 포함한 저소득 장애인, 노인, 청소년 등 1만 8천여 명이며, 1인당 3만원 이내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시행지역은 서울, 경기 수도권을 비롯해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전북, 강원 등이나 주관사업자에 따라 지역적 범위는 다소 다르다. 문화바우처 주관사업자로는 한국문화복지협의회, 한국메세나협의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대구곰두리봉사회, 전북지체장애인협회 등 5개 단체가 선정됐다. 이 단체들은 공연기관 등의 문화프로그램 발굴․제공, 원대상자 선정, 문화바우처 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또 주관사업자는 인터넷홈페이지, 홍보책자, 사회복지단체, 구청, 동사무소 등을 통해 문화바우처 이용안내 및 홍보를 실시하고, 인터넷 및 청소년공부방 등 관련단체의 협조를 통해 단체별 책임자, 자원봉사자, 본인 등으로부터 신청접수를 받게 된다. 문광부는 앞으로 “시범사업의 성과 등을 토대로 시행지역,
참고문헌
최연구(2005). 「최연구의 문화콘텐츠강대국 만들기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NEWS 』.

정광호, 최병구 (2007) 「문화격차 분석과 문화바우처 정책설계」. 한국지방정부학회.

정창옥 (2005) 「문광부, 문화바우처제도 시범 실시」.『에이블뉴스』.

김태호 (2005) 「문화바우처제도에 거는 기대」.『컬쳐뉴스』.

서순복 (2009)「양극화 상황에서 ‘문화적 자본’이론을 활용한 지역문화향유의 함의에 관한 연구」. 서울행정학회.

서순복 (2006)「양극화 해소를 위한 문화정책과 문화 민주주의」.한국행정학회.

유상환(2008) 「남아도는 공연티켓 70~80% 할인」.『매일경제』.

현택수(2006). 문화복지와 문화복지정책의 개념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제26집 pp.101-122.

이희선(2008). 「서대문문화회관, ‘서대문 문화바우처’ 시행」. 『프라임경제』.

강상철(2006).「노동자의 여가, 여기에 와있나」.http://cafe.naver.com/dgcs.cafe.

김세훈(2006). 「문화양극화 대응 중기 계획 연구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배화숙(2007) 「사회복지서비스에서 바우처제도 도입의미와 과제, Social Welfare Policy, Vol. 31」, 2007. 12. pp. 319-342

오을임. 김구(2003) 「지방공무원들에게 있어서 지식공유형태의 영향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정책과학회보 제7권 제1호 pp.203~232

김형욱(2005)「지역주민 통합 서비스 제공체계 구축방안」. 강원발전연구원.

통계청. 2008 기초생활보장수급자수 및 의료급여수급자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