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

 1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1
 2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2
 3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3
 4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4
 5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5
 6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6
 7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7
 8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8
 9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9
 10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10
 11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11
 12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12
 13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13
 14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14
 15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15
 16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16
 17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말

2.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1) 문화자본의 정의
2) 문화자본의 재생산 기능

3. 문화불평등
1) 문화예술 향유 현황
2) 문화불평등 현상과 원인
3) 문화불평등 해소방안

4. 교육불평등
1) 공교육의 양정팽창
2) 대학서열체제로 인한 교육모순
3) 교육불평등 양상
4) 예체능 과외현상
5) 교육불평등 해소 방안


5.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 불평등이 문화생활을 향유하는 것에 제약을 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여기에 더불어 문화생활을 향유하고자 하는 의향을 묻는 조사에 있어서도 학력, 직업유무, 소득간의 격차가 보여졌다. 문화생활은 스트레스 해소와 감정컨트롤, 그리고 대인관계유지, 취미생활을 통한 활력증진 등의 많은 이유가 있다. 하지만 중졸이하, 실업자, 저소득 계층의 사람들은 이런 문화생활의 의향조차 가지고 있지 않다. 문화향유의 필요성,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문화를 향유할 만한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관람의향이 70%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월 평균 가구 소득이 100만원 미만의 가구의 경우는 61.7%나 되는 사람들이 관람의향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경제 불평등이 문화불평등에 얼마나 큰 제약과 영향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이게 계속 이어져 후손들 역시도 경제 불평등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브르디외가 말한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재생산과도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3) 문화불평등 해소 방안
① 지역 문화시설 확충
예술꽃 씨앗학교 프로그램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함께 전국 10개 초등학교를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하고, 전교생이 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맘껏 받을 수 있도록 4년 동안 매년 1억원씩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감성이 풍부한 초등학교시절부터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학생들이 평생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창의력과 꿈을 펼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공교육 차원에서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과 청소년 문화의 집 꾸마 부천 고리울 청소년 문화의 집“꾸마”는 부천시 고강동 지역주민과 한국공항공단에서 설립하고 부천시가 가톨릭대학교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비영리 청소년 문화시설이다. 항공기 피해지역인 고강동에 건립된 꾸마는 항공공단의 지원을 받아 2001년 문을 열었으며 문화적으로 소외된 고강동청소년들의 문화공간으로 시작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문화사업을 벌이고 있다. 아시아 문화체험 프로그램, 다문화 교육, 1인미디어, 청소년 동아리 지원, 독서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다.

, 런던 외곽의 페캄 도서관 런던의 외곽, 흑인과 히스패닉들이 대거 거주하는 슬럼가였던 페캄은 거주환경이 열악함은 물론,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이었다. 지역민들의 의견과 의지를 통해 페캄 지역도서관이 만들어 졌고, 이곳은 지역민들의 문화
생활 중심지가 됨과 동시에 지역사회를 재건설에 좋은 사례로 꼽히고 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문화불평등 현상의 주요 원인으로 학력과 거주지역의 격차가 드러났다. 정부는 지역간의 불균등한 경제사회적 발전정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문화소외지역인 비수도권의 중소도시, 산간지역이나 농어촌 지역에도 도서관, 체육관, 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을 제공해야 한다. 학력으로 인한 문화향유 불평등은 초등학교 방과후 문화체육 프로그램, 예술꽃 씨앗학교의 전국규모로 활성화등 공교육제도를 통해 최소화 시켜야 한다.

②문화공연 접근성 높이기-지원프로그램
문화바우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문화관광부에서 문화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저소득층 노인과 장애인, 소년·소녀가장이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선택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게 하는 문화 지원사업이다. 사랑티켓과 기브티켓 역시 국,공립 극장과 예술단체로부터 미 판매 좌석티켓을 기부받아 저럼한 가격에 티켓을 배부하는 방식으로, 초,중,고등학생과 예술강사
들에게 70-80% 할인된 가격의 문화예술 공연을 관람할 수 있게 하는 지원사업이다.


③생활공간으로 찾아가는 서비스
생활공감 문화열차/문화나눔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전국 예술인협회가 주관하며,
연극,국악,무용,오페라,뮤지컬 등 다양한 예술문화 단체들이 전국의 농,어촌과 산간지역등 문화 소외지역의 639개 학교를 직접 방문해 공연을 여는 찾아가는 문화 서비스 이다.


참고문헌
새물결 출판사
한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