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

 1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1
 2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2
 3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3
 4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4
 5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5
 6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6
 7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7
 8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8
 9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9
 10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10
 11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11
 12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항존주의(영원주의)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항존주의 사상
2.2. 한국교육문제에의 항존주의 교육원리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주제선정 이유와 목적-

항존주의는 진보주의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등장한 사상이며, ‘영원주의’라고도 불린다. 항존주의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콜라 학파 등의 영원철학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본질적인 것을 귀히 여기자는 사상체계이다. 반과학주의․탈세속주의․정신주의를 표방하며, 절대적 원리로의 회귀를 강조한다.
‘왜 이와 같은 주제를 통하여 한국의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는가?’의 대답은 다음과 같다. 현재 한국의 교육은, 실용학문만을 추구함으로써 초래된 '인문학의 위기', 과열 경쟁을 조장하는 교육환경에서의 '비인간화'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조원들의 토론 결과, ‘이러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본질적 가치, 지혜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나아가 이러한 의문이, 결국 본질주의가 말하는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가치, 즉 진리를 찾는 과정 속에서 해소될 수 있다는 합의에 이르렀다. 때문에 영원주의에 대한 조사와 토론 등의 과정을 거쳐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손인수(1997),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서울 : 문음사.
추병완․박장호 역(1998), 『인격 교육론』, 서율 : 백의.
강승규․정영수․강선보․박의수(2008),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석사학위논문
김승기(2003), “자끄 마리땡에 관한 연구”, 남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효정(2007), “인격교육 접근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학회지
박인숙(1973), “Hutchins, Robert Maynard에 대한 보고서”, 교육연구, Vol.41,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김미경(1992), “마리땡의 인간관과 교육”, 硏究論集, Vol.23,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장수영(1992), “한국 대학교육의 현실과 전망”, 明知學生生活, Vol.5, 명지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천정미, 공영권(2002), “R.M.Hutchins의 교양교육론”, 교육철학, Vol.21. 한국교육철학회.
강돈구(2005), “종교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문화관광부;한국학중앙연구원.
전일균(2005), “자유교양교육론의 현대적 의미”, 인문연구, Vol.49.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강돈구(2007), “한국의 종교정책과 종교교육”, 종교연구, Vol.48, 한국종교학회, 139-162p.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시간에 작성한 조별과제로 논문형식의 레포트입니다.
깔끔하고 완성도 높게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