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

 1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
 2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2
 3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3
 4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4
 5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5
 6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6
 7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7
 8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8
 9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9
 10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0
 11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1
 12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2
 13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3
 14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4
 15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5
 16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6
 17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7
 18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스크경영공학] 공장 시운전의 리스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Hazop 와 Human Hazop


3. 다단계 Hazop

3.1 분석


3.2 리스크 평가

3.3 사례 연구


4. 두 단계 접근법

4.1 사례 연구

4.2 위험성 평가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심화되어져 가는 국제적 경쟁은 기업들로 하여금 모든 측면에서의 최대한의 효율성을 찾을 수 있도록 강요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시운전의 복잡성을 고려하면, 과련 리스크를 줄이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것은 분석학에서 가장 부정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문학이나 산업 분야에서 이런 주제들의 부족함을 볼 수 있다.)
시운전은 공장 건설 후 시작되고 개시와 관련이 있다.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에서, 시운전은 많은 관련 지식, 판단력과 관리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시운전 과정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운영의 오류가 일어날 영역은 다음과 같다:

(a) 사건의 불확실성 : 이 분야가 일시적이고 매우 복잡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시스템을 다루기에, 시운전은 특히 새로운 기술이 도입될 때 불시에 예측된 공장 가동에서 항상 탈선을 겪게 된다.

(b) 시간의 압박 : 프로젝트는 시작에서 고객에게 배달까지 스케줄이 짜여 있기 때문에 전 단계에서 지연이 축적되게 되면 개시를 완료를 하기 위한 시간은 매우 짧아지게 된다.

(c) 관리의 복잡성 : 공장의 시운전은 첫 째로 다수의 시스템 준비와 개시의 분리, 두 번째로 올바른 인터페이스 도입이다. 이러한 운영들을 불완전하게 배치할 경우 서로 다른 시스템의 개시와 프로젝트 결과 지연에 서로 영향을 주게 된다.

(d) 기술적 복잡성 : 기술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시운전은 매우 중요한 부문이고 다른 분야에서로부터 많은 사람들의 협력이 요구된다. 자신의 영역보다 다른 영역과 관련된 문제나 이슈들을 제기하는데 운영자의 무능력함이 어려움을 가져온다.

공장 시운전 과정 실행에서의 특정한 오류는 부정적인 결과를 기업 책임에 가져다준다. 이러한 결과는 경쟁에 있어서 뒤처지게 하고, 재료의 낭비를 유발하고, 공장에 물리적인 손실을 가져다주고, 기본 조건하에서 운영을 하지 못하고, 환경을 오염시키고, 운영자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히며, 기업 이미지에 손실을 주고 계약 파기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경제적인 영향은 전체 프로젝트의 결과와 절충하므로, 엔지니어링 기업 계약은 이 측면에서 리스크 감소의 문제와 매우 민감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영 경험은 예방적인 측정의 응용에 도움이 되나, 이는 시운전 과정에 있는 다수의 리스크 요소들을 제거 또는 최소한 통제 가능 범위에 두는 것이 충분하지 못함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시운전의 시간과 비용 모두 예측 불가능하다. 위의 중요 요소들과 대응하기 위한 관리 기법은 현장에 도입되어 있는 운영적인 실행을 고려한다. 보통 분석 도구는 한 과정에서 행하여 (실제로 공정 전체에 걸쳐서 일어나야 함) 시운전 자체를 향상시키는데 쓰이지는 않는다.
이 논문의 목적은 공장 개시 동안 일어나는 활동들의 구조를 조사하여 내재하는 약점을 연역적으로 밝히고 이들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하는 분석 기법을 소개하는 것이다.
2. Hazop 와 Human Hazop

리스크를 검증하고 평가하는 여러 가지 기법들 중 1960년대 말 화학공학협회(ICI)에 의해서 정립되고 공장 공정과정의 안전성 리스크를 평가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개발되고 특별히 위험하지 않고 공장의 성능을 손상시키지 않을 운영적인 문제들을 검증하는 Hazop에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기술은 시운전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리스크 검증과 평가에 유용한 것으로 보인다.

• 역동적이고 복잡한 환경에서의 리스크 분석은 시운전처럼 연역적인 검증을 하기 위한 귀납적인 접근과 과거에 일어난 것뿐만 아니라 모든 부정적인 사건이 이론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것을 상세하게 필요로 한다. Hazop는 전형적인 상향식 기법이어서 이 상황에 가장 적합하다.

• 귀납적인 접근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신하기 위해, 잠재적인 위험 탐색이 철저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시스템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연구의 각 마디에 모든 guide words를 적용하는데 있어서, Hazop이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킨다.

• Hazop은 실제로 일어 날 수 있는 모든 이탈을 구분 할 수 있고 각각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은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예방적이고 보호적인 가능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