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

 1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1
 2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2
 3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3
 4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4
 5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5
 6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6
 7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7
 8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8
 9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9
 10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10
 11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11
 12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12
 13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13
 14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14
 15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사회] 김치와 기무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김치
1. 김치의 어원
2. 김치의 기원
3. 김치와 일본

ⅱ. 일본의 기무치
1. 기무치란
2. 기무치의 발생배경
3. 여러 가지 기무치
4. 기무치의 특징

ⅲ. 우리나라의 김치
1. 김치란
2. 김치의 역사
3. 김치의 발달과정
4. 김치의 종류
5. 김치의 장점

ⅳ. 김치와 기무치
1. 김치와 기무치의 대립 발단의 시기와 이유
2. 김치와 기무치의 차이점
3. 김치와 기무치의 대립 현황
4. 김치 이외의 일본 속의 한국음식
5. 김치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김치가 한국의 고유 음식이라는 것은 한국 사람이라면 당연히 알 것이다. 그러나 일본인들은 김치가 자신들의 고유 음식이라 말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들도 김치를 일본음식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외국인들이 김치를 일본의 음식이라 알고 있는 것 에 대해 일본은 욕할 것 이 아니다. 왜 외국인들이 김치를 기무치라 알고있고, 일본이 기무치를 세계시장에 내세울 때 우리는 무엇을 하였는지 한번쯤은 깊이 생각해 봐야 할 것 이다.


Ⅱ. 본론

ⅰ. 김치

1. 김치의 어원
상고시대에 김치류를 총칭하는 말은 우리 고유의 옛말로 '지', 한자어로 '침채(沈菜)' 혹은 '함채(鹹采)'라고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지'는 오늘날 장아찌나 오이지처럼 국물을 함께 먹지 않고 짠맛이 강한 건더기만을 건져 먹는 채소 발효식품을 지칭하는 말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침채'는 채소를 소금물에 담근다는 의미로 '팀채'나 '딤채'로 발음되다가 구개음화로 인해 '짐치'가 되었다가 오늘날 '김치'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함채'는 소금물에 처리된 채소, 소금으로 절인 야채를 의미하는데 함채를 중국어로 발음하면 '함차이(Hahm Tasy)'또는 '감차이(Kahm Tasy)'이다. 이것이 우리말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김치'로 발음 된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2. 김치의 기원
우리나라의 김치는 농경문화와 함께 발달해 왔을 것이라고 한다. 정착을 시작하고 곡물을 경작하는데, 뚜렷한 사계절로 인해 겨울을 대비한 산채류나 야생채류의 저장법이 발달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의 기록 연대와 비슷한 시기인 기원전 2000년대 유물 중, 볍씨와 함께 박씨, 오이씨 등이 경기도 일산에서 출토됐다. 중국의 중원뿐만 아니라 한반도에서도 오이를 비롯한 다른 야채류를 재배해 ‘저’와 같은 발효식품으로 간수해 먹은 것이라 추측해 볼 수 있다. 이것이 오늘날 김치의 기원이다.

3. 김치와 일본
1980년 이후 외국인들 중에 김치를 기호식으로 인식하여 곧잘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김치가 수출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일본인들이 근년에 들어와서 이렇게 김치를 선호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1970년 이후 일본인들의 식생활에서 동물성 단백질이 차지하는 비율은 서양인의 섭취량과 비슷한 수치에 이르렀다. 자연 현대병으로 일컬어지는 비만과 같은 성인병이 만연하게 된다. 이에 따라 건강식품이 일본인들의 관심을 끌었고, 이때를 맞추어 우리나라의 김치 역시 건 강식품의 한 종류로서 인식되기 시작했다. 일찍이 조총련계의 제일교포 집단에서는 '모란봉김치'라는 상호로 김치를 만들어 제일 교포를 상대로 판매하였다. 이것이 일본에 상품으로 김치를 소개한 최초의 김치 업체이다. 한국 내의 김치 업체들도 이제 일본에 김치를 수출하고 있다. 1980년 이후 본격적으로 나선 일본 김치 수출은 주로 제일 교포를 상대로 한 것이었다. 이들
참고문헌
부산대학교 김치연구소 - http://www.kimchiresearch.com
김치이야기 - http://www.kimchi.or.kr
각종 일간지 기사검색
논문 : 우리나라의 김치산업과 일본의 김치산업 현황 - 황종현 (1995)
논문 : 김치의 생리활성물질과 기능성 - 최홍식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