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

 1  [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1
 2  [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2
 3  [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3
 4  [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4
 5  [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5
 6  [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6
 7  [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7
 8  [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스타덤의 기원
- 생산이 소비를 결정하는지 아니면 소비가 생산을 결정하는지의 문제는 대중매체에 관한 토론에 항상 따라다니는 문제이다.

- 스타덤의 역사
제작자들은 자신의 단편영화에 출연한 배우의 이름을 광고에 넣으려고 하지 않았다. 연기자들 또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영화에 출연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겼기 때문에 자신의 이름이 밝혀지지 않는 것을 기쁘게 받아들였다. 그러나 공중들은 배우들을 스크린상의 군중으로부터 구별해내기 시작했고, 그들에 관해 더 많이 알고 싶어 했으며, 어떤 영화에 자신이 좋아하는 배우가 나오는지 알고 싶어 하게 되었다. 거대 제작사들에 맞서기 위해 일부 군소 독립제작자들은 이런 공중의 여론에 응했고, 결과적으로 영화 흥행이라는 보상을 받았다. 스토리나 장르에 대한 대중의 요구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대중의 스타에 대한 요구의 예측은 가능했기 때문에 스타는 산업을 안정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후에 장편영화가 인기를 얻게 되고 영화를 만드는데 필요한 많은 비용 때문에 은행대출을 이용하게 되었다. 당시 스타의 이름은 은행가들이 돈을 빌려주게 하는 '담보목록'이 되었다. 1915~20년 사이 어떤 배우들은 하룻밤 사이에 전례 없는 인기와 부를 획득했다. 이런 현상은 새로운 명사시스템(celebrity system)의 시작이고, 이런 현상은 많은 사람들을 파괴하고 불구로 만들었다.

- 영화산업과 시장이라는 제한된 범위에서만 보자면, 스타덤은 "소비의 현상" 이다. 그러나 그 현상이 시작되자 그것을 철저하게 이용하기 시작했다.


Ⅱ. 생산으로서의 스타
할리우드(혹은 그러한 것을 만들어 내는 곳) 생산물로서 스타를 이해할 때, 생산에 관한 논의는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견해는, 할리우드의 생산을 자본주의적 생산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이때 스타는 할리우드 시장(관객)을 조작하는 역할을 포함해 할리우드의 경제에서 그들이 수행하는 기능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다.
또 하나의 견해는 할리우드를 이윤의 관점에서 고려하지 않고, 스타현상을 영화매체의 내재적 특성이나 스타 자신의 특수한 마술적 재능의 측면에서 설명하는 것이다.

본문내용

영화에서 스타란 영화제작자가 제공하는 것으로 부터 생겨나는 생산 현상인가?
or 관객이 요구하는 것으로 부터 생겨나는 소비현상인가?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타가 나타나는 조건을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생산과 소비“ 의 변증법의 관점으로 전개.



Ⅰ. 스타덤의 기원
Ⅱ. 생산으로서의 스타
1. 할리우드 경제학
2. 시장의 조작
3. 스타 이미지 제조
4. 의사사건으로서의 스타
5. 일차원적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타
6. 유행
7. 미디어의 특성
8. 클로즈업에 대한 논의
9. 마술과 재능
Ⅲ. 소비현상으로서의 스타
1. 욕구, 꿈, 그리고 집합적 무의식

Ⅰ. 스타덤의 기원
- 생산이 소비를 결정하는지 아니면 소비가 생산을 결정하는지의 문제는 대중매체에 관한 토론에 항상 따라다니는 문제이다.

- 스타덤의 역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