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

 1  [교육]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1
 2  [교육]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2
 3  [교육]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3
 4  [교육]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4
 5  [교육]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학교교육의_확대와_동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교 교육의 확대
2. 학력상승의 원인
1) 학습욕구이론
2) 기술기능이론
3) 마르크스 이론
4) 지위경쟁이론
5) 국민 통합론
3. 한국의 학교팽창의 특성과 원인
본문내용
학교교육의 확대와 동인

1. 학교 교육의 확대

▶ 트로우의 미국중등교육의 변천 과정
① 소수에 대한 대학 준비기능(elite preparation function)
: 1870년 이전의 중등교육으로 중류 및 상류층의 정선된 소수에게만 중등교육의 기회가 주어졌다. 인문중심의 교육내용으로 대학에 진학할 것에 대한 대학 기능
② 대중에 대한 직업준비교육기능(mass terminal function)
: 1870년 이후의 산업화와 맞춘 직업준비 교육으로 미국의 전역에 걸쳐 실업중등학교가 설립되어 1910년에는 1만개 이상의 고등학교에 110만 명이 취학하게 됨. 중등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직업준비교육을 받아 졸업 후 직업생활을 시작 이시기에도 대학은 소수정예에게만 입학의기회가 주어짐.
③ 대중에 대한 대학준비기능(mass preparation function)
: 2차 세계대전 후 새로운 교육현상으로 대학교육이 개방되기 시작. 고등학교의 성격이 변질되기 시작하였으며, 직업준비교육 중심에서 대학준비교육 중심으로 바뀌었다.
트로우의 설명대로 고등학교의 직업준비교육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누구나 대학입시준비를 위한 일반계 고등학교로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남.

2. 학력상승의 원인

1) 학습욕구이론
: 인간의 학습욕구를 당연한 것으로 보고 Maslow의 동기이론으로 설명.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소속과 애정의 욕구 → 자존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심미적 욕구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앞의 욕구는 생존에 관한 것이며 교육에 관련된 욕구들이 인간에게 있어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며, 인간은 생물적 및 사회적 존재로서의 생존만 확보되면 곧 충족시켜야 하는 것이 학습 욕구인 것이다. 즉 학교는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관이라고 한다면 학교의 팽창을 가져오는 요인은 인간의 증가와 경제발전으로 인한 경제적 여유의 증대 - 개인적으로 학교에 다니는 여유가 많아지고 사회적으로는 교육기관을 설립하고 유지할 재정이 늘어나고 - 를 꼽을 수 있다.
그러나 학교팽창에 대한 학습욕구이론의 약점은 학교가 학습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관이라는 사실을 입증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학교가 지적, 인격적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적합한 장소가 아니라는 것이며, 학교가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라이머나 일리치는 학교가 교육기능을 상실했다고 보았으며 학교의 기능은 보호와 선발 교화 및 학습의 기능중에서 보호나 선발 교화에만 치중하고 학습기능을 소홀히 하였으며 그나마 학습기능조차도 그 내용에 있어서는 불필요한 지식, 특정집단의 이익에 봉사하는 지식 등으로 구성되어있다고 비판한다.

2) 기술기능이론
이론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클락이며 그는 “이 시대는 유능한 기술자와 전문가를 계속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는 과업에 교육제도는 더욱 충실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콜린스는 산업사회에서 직업의 기술요건(技術要件)이 과학기술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높아지는데 첫째는 늦은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의 비울이 줄어드는 반면 높은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의 비율이 늘어나고, 둘째는 동일 직종 내에서도 요구되는 기술수준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은 기술수준이 점점 높아지는 직업에 필요한 전문기술과 일반능력을 훈련시키고, 그리하여 취업을 위한 교육의 요구수준이 계속하여 높아지고 점점 더 많은 인구가 더 오랜 기간 동안 학교교육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산업구조의 변화가 학력상승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2차 산업과 3차 산업이 확대되면 교육받은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 쉽게 짐작되었으며, 실제로 그러한 변화를 갖고 오기도 했다. 또한 기술기능이론은 급격한 산업화과정에서 새로운 기술을 새로운 훈련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경험하게 하였으며, 고용주들이 요구하는 교육수준도 계속 높아지고 있는 것도 물론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만으로는 부족하다. 광공업의 부문이 확대되었다 하더라도 기술수준이 낮으면 굳이 높은 학력의 소유자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직업세계 각각의 기술수준은 학교교육 수준과 일치한다는 전제를 기술기능이론은 끝까지 지켜야 하는데 실제의 자료는 그렇지 않은데 문제가 있다.
근래에 나타는 과잉학력 현상은 기술기능이론의 입장을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인도와 필리핀 등은 오래전부터 과잉학력, 즉 고등실업자의 누적으로 사회의 불안요소가 되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교육을 받으려는 수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3) 마르크스 이론
대응이론에 의하여 학교교육을 설명하는 것으로서 교육제도는 자본주의 사회인 미국의 자본가 계급의 이익을 위하여 자본가 계급에 의하여 발전하였다는 보는 것이다. 기술기능이론과 마르크스이론은 정반대인 것처럼 보이지만 교육을 수단적 기능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공통점을 갖는다. 학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을, 또는 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충실히 가르친다는 것이다. 하나는 기술수준의향상이 학교교육을 확대시킨다고 설명하고 다른 하나는 기술수준의 향상이 학교교육을 확대시키기는 하지만 그것은 결국 자본계급의 이익에 일치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4) 지위경쟁이론
학력이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을 취득하는 탓으로 학력이 계속하여 높아진다고 설명한다. 남보다 한 단계라도 높은 학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회적 지위의 경쟁에서 결정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높은 학력 즉 상급학교 졸업장을 받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는 것이다.
업적주의 사회에서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를 얻을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학교라는 것이다. 높은 학력은 개인의 소득과 관계가 높고 개인의사회적 지위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말해 준다.
그러나 학력상승은 지위획득수단으로 작용하며 진학률의 상승을 유발하고 졸업생이 증가하게 되고 결국 학력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새로운 학력상승의 요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다 높은 학력을 취득하기 위한 경쟁은 한없이 계속되며 또한 학력수준과 교육의 질적 수준과는 반드시 일치 하지 않는다. 높은 학력 자체가 목적이 되어 학교를 다니게 되고 이러한 현상은 직업세계의 기술수준과 관계없이 계속 높아지게 된다. 결국 학력의 평가절하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교육인플레이션은 교육정책도 악순환에 말려들게 되고 교육의 기회확대정책에 매달리게 되고 양적확대 정책은 교육의 질적 저하를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