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

 1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1
 2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2
 3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3
 4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4
 5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5
 6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6
 7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7
 8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8
 9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9
 10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10
 11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11
 12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12
 13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13
 14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14
 15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신흥시장 진출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흥시장 이란?
2. 인도네시아 - 비틀거리는 거인
3. 가장 보잘 것 없는 대륙
4. 한국과 가나
5. 신흥시장 진출사례
6. 신흥시장으로부터 배워야할 4가지 교훈
본문내용
1. 신흥시장 이란?

1) 신흥시장 (이머징마켓 [emerging market]) 이란.

우리말로는 '떠오르는 시장', '신흥시장'정도로 번역된다. 금융시장, 그 가운데서도 특히 자본시장 부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을 가리키는데, 과거에는 신흥공업국이라고 하여 NIES(니스)나, 준니스, DAES(다에스) 등으로 표현되어 제 2차세계대전 이후에 경제성장률이 높고, 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의 시장을 이른다.
국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머징마켓의 고수익성을 노려 금융자금이 대규모로 유입되고, 해당 국가의 경제력이 빠르게 성장하고 개방화가 급진전되어 자본시장이 급성장하는 시장을 가리킨다. 이런 점에서 이머징마켓은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국의 자본시장 발전 정도를 반영하는 척도로 작용하기도 한다.
신흥 자본시장으로서 이머징마켓으로 분류되는 지역은 동남아시아·동유럽·라틴아메리카·한국·중국 등이다. 특히 중국·말레이시아 등 매년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국가들이 대표적인 이머징마켓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는 "한국·타이완·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들이 이머징마켓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이렇듯 이머징마켓은 미국·유럽 등 기존의 선진국 시장과는 달리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국가들의 신흥시장을 총체적으로 이르는 개념이다.

2) 출현 배경

출현하게 된 요인에 대한 분석은 학자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고도성장이 가능했다고 보고 있다.
우선 국제적 요인으로는 개발도상국의 수출증가를 가능하도록 한 선진국의 관세율 인하, 선진국의 임금상승, 선진국 자본의 도입, 특히 다국적 기업의 진출과 결합되어 이루어진 생산주기의 가속화와 그 혜택으로서의 자본·기술·경영의 이전, 인근시장과 대시장의 존재 등이 있다. 또한 국내요인으로는 비교적 양질의 저임금 노동력의 존재, 농업이나 상업의 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자본가의 존재, 발달한 하부구조, 정부의 적절한 수출확대정책 등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서 급속한 성장을 이룩한 신흥공업국들은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급격한 내부분화를 겪게 된다. 브라질의 기적, 멕시코의 기적 등 찬사를 받아왔던 라틴아메리카의 신흥국들은 1970년대 후반부터 채무위기, 엄청난 인플레이션 등으로 성장이 둔화되면서 급기야 자본축적의 동력이 쇠잔하여 채무지불 정지선언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편 한국·타이완을 위시한 신흥국들도 시기의 편차가 있기는 하지만, 모두 일시적인 순환적 위기를 겪었다. 그러나 이들은 1985년 9월 플라자(Plaza) 합의 이후 다시 고도성장을 이룩하여 발전도상국 중에서도 유일하게 신흥국들의 면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1970년대 중반 이후 선진국들이 새로운 과학기술혁명을 중심으로 정보통신, 신소재산업, 금융·보험 등 첨단산업의 육성을 위해 서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동안 아시아 신흥국들은 자동차·전기전자·철강 등 전통적 중화학공업 부문에서 선진국으로부터 노동집약적 생산공정을 이전받아 선진국과의 수직적 공정간 분업과 제품차별화 분업을 통해 1980년대에도 급격한 성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