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독일연극과 브레히트의 서사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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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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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가짜보다 가짜 같은 연극


■ 본론


I. 고대와 중세, 근대의 연극


(1) 고대의 연극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2) 중세에서 르네상스기의 연극


(3) 19세기 시민비극의 시작과 발전


II. 브레히트의 서사극


(1) 현대극의 시작 : 탈아리스토텔레스


(2) 소외효과


(3) 브레히트의 작품들 : 코카서스 백묵원


III. 21세기의 브레히트와 서사극


(1) 21세기의 브레히트


(2)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의 영향과 의의


■ 결론 : Always alive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 가까보다 가짜 같은 연극

연극은 예술이다. 실제로 무대에서 보여진다는 면에서 공연예술이다. 기반이 되는 희곡은 문학의 한 장르이고, 배경에는 음악이, 그리고 연출되는 조명과 무대는 조형예술이다. 이런 점에서 연극은 종합예술이다.

하지만, ‘연극이 진짜 같나?’는 질문에는 섣불리 대답하기 어렵다. 보드리야르 장보드리야르 : 프랑스의 구조주의 철학자, ‘소비의 사회’로 현대인의 이미지 소비에 대한 개념을 ‘시뮬라시옹과 시뮬라크르’로 초과실재와 실재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했다.
의 시각으로 생각해보면, 극장에 연극을 보러가는 관객들, 그리고 연극을 보고 있는 관객들, 연극을 보고난 관객들은 대부분 ‘연극은 가짜다’라고 생각한다. 적절히 잘 꾸며진 것이라는 계산하에 연극을 바라보는 것이다. 계산까진 아니더라도, 적어도 어느 정도 암묵적인 생각을 우리는 깔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것은 편견일 수도 있고 고정관념일 수도 있다. 더욱 신기한 점은 우리들 대부분은 ‘연극이 영화보다도 더 가짜 같다’고 생각하는 점이다. 영화는 실은 연극보다도 더 가짜인데도 말이다. 우리는 연극과는 달리 한번 걸러진 필름을 통해서 그리고 바로 보여지는 것이 아닌 철저히 편집되고 여과된 것을 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연극을 포함한 무대예술은 관객과 함께 호흡하고 관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들은 무대예술은 순간의 예술이라고 한다. 그들이 말하는 순간의 예술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가짜 같은 연극을 어떻게 진짜 같이 느낄 수 있는지, 독일연극을 중심으로 현대극의 시작이라는 브레히트를 통해서, 그가 이야기하고자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가 현대에 미친 영향과 연극을 비롯한 현대예술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본론

서양 연극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제사의식에서 시작된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역사 속 연극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살펴보고 현대의 모습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참고문헌

『Bertolt Brecht』, 한국브레히트 학회, (주)카피테크이십일(2006)
『Bertolt Brecht의 서사극 이론』, 김기선 역, 한마당(1989)
『Brecht의 연극이론』, 송윤엽 외 공역, 연극과 인간(2005)
『Brecht의 서사극』, 송동준, 서울대학교출판부(1993)
『Brecht의 교육극』, 오제명, 한마당(1993)
『브레히트와 서사극』, 이상일, 건국대학교출판부(1996)
『브레히트와 만나다』, 마리안느케스팅 지음, 홍승용 역, 한마당(1992)
『브레히트 연구』, 이원양, 두레(1991)
『독일 연극사』, 이원양, 두레(2002)
『독일 희곡 이론사』, 김종대, 학문과지성사(1986)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론』, 제8집, 중앙대 연극 연구
『브레히트의 연출 세계』, 1998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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