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뇌병변장애

 1  [장애인복지론] 뇌병변장애-1
 2  [장애인복지론] 뇌병변장애-2
 3  [장애인복지론] 뇌병변장애-3
 4  [장애인복지론] 뇌병변장애-4
 5  [장애인복지론] 뇌병변장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론] 뇌병변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념
(뇌병변 장애의 등급과 기능적 제한)
2. 발생원인
1)뇌성마비
(뇌성마비의 유형 및 특징)
2) 뇌졸증
3)외상성 뇌손상
3. 뇌병변 장애의 직업적 특성
1)뇌병변 장애인의 특성
2) 유형별 직업적 특성
(1) 뇌성마비
(2) 뇌졸중 및 뇌손상
3) 뇌병변 장애인의 직업재활 방안
(1)취업장애인의 이직 사유
(2) 성공적인 취업요인
(3)뇌병변 장애인 적성 및 취업직종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개념
뇌병변 장애는 외부신체기능 장애의 일종으로 뇌의 기질적 손상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보행 또는 일상생활동작 등에 현저한 제약을 받는 중추신경장애를 총징하며, 뇌성마비(cerebral palsy: CP), 뇌졸증(중풍), 외상성뇌손상(traumatic brain injury : TBI) 등이 이에 속한다.
뇌병변장애의 판정은 주된 증상인 마비의 정도와 범위, 불수의 운동의 유무 등에 따른 팔 ,다리의 기능저하로 인한 앉기, 서기, 걷기 등의 이동능력(보행상 장애정도) 그리고 일상생활 활동의 수행능력의 기초하여 이루어 지며,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시각 장애나 청각장애, 언어장애나 지체장애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중복장애 합산 인정기준에 따라 판정한다.
뇌병변장애의 판정시기는 뇌졸중, 뇌손상 등 기타 뇌병변이 있는 경우는 발병 또는 외상 후 6개월동안 지속적으로 치료한 후에 장애의 판정을 할 수 있으며, 6개월이 경과하더라도 뚜렷하게 기능의 향상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판정을 미루어야 한다. 또한 식물인간 또는 장기간의 의식소실 등의 경우 발병(외상) 후 6개월이 경과하면 장애판정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최초 판정 일로부터 2년 후에 재판정을 하도록 하며, 뇌병변장애의 검진기관은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있는 의료기관에서 실시한다.
2. 발생원인

1)뇌성마비
뇌성마비(cerebral Palsy : CP)는 1843년 영국 의사 Little이 처음 발견한 장애이며 뇌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비유전성, 비질환성, 비진행성 질환으로서 근육의 조절능력이 떨어지고 감각이나 언어, 지능 장애도 수반한다. 1000명당 1~3명 꼴로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6 ~ 10만 영 정도의 뇌성마비 장애인이 살고 있다. 발생시기별로는 태아기의 30% 정도가 발생하고, 출생 시에 60%가 발생하며, 출생 후에 10%정도가 발생한다.
참고문헌
뇌병변장애인의 직업재활지원전략 (조성열)
뇌혈관 질환 (동아대학교 출판부, 1998)
뇌성마비의 동작훈련 (대구대학교 출판부, 곽승철외4인공저, 1996)
알고 싶어요 뇌성마비 (상지문화사, 박경희, 1998)
외상성 뇌손상 참고사이트 (hatt:// kjpta.or.kr/TBI.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