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리학 실습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 사례

 1  약리학 실습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 사례-1
 2  약리학 실습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 사례-2
 3  약리학 실습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 사례-3
 4  약리학 실습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 사례-4
 5  약리학 실습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 사례-5
 6  약리학 실습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 사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리학 실습 -약동학을 응용한 천식의 치료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ase 1. 1994년 5월 S대학교 보건진료소



1-1. 김쌕쌕군이 나타내는 증상의 생리학적 근거는 무엇인가?
1-2. 최불함 선생은 쌕쌕이에게 theophlline을 투여하기로 결정하였다. 다음 페이지의 그림에서 theophylline이 기관지확장제로서 작용한다는 증거를 찾아보시오. 그림에서 FEV을 측정한 이유는?
1-3. 그림1에서 가로축에 사용한 척도는 무엇인가? 여기 있는 곡선들은 graded response인가, quantal response인가?
1-4. Theophylline의 기관지 확장제로서의 작용기전은?
1-5. 그렇다면 이제 최 선생이 김군에게 어떤 처방전을 써 주어야 할지 생각해보자. (일반적으로 theophylline의 적당한 초기 용량은 성인의 경우 6~10 mg/kg/day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용량을 통상 1일 4회로 나누어 복용하도록 하고 있다)
1-6. 약물의 '초기 용량'이라는 것이 어떻게 정해지는 것인지, 약물의 개발과정 등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자.
1-7. Theophylline의 청소율 (plasma clearance)는 개인에 따라서 상당히 다르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theophylline의 작용 부위에서의 농도, 나아가 약물의 효과가 개체에 따라 상당히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초기 용량을 처방한 이후에, 개별 환자의 용량을 어떻게 조정할것인지 생각해보자.
1-8. 하루에 약을 4번씩 복용하여야 한다는 것은 환자에게 큰 불편을 줄 수 있고, 나아가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낮추어서 치료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특히 고혈압과 같이 평소 증상이 거의 없는 만성질환에 있어서 환자에게 일상 생활 중 약을 여러번 꼼꼼하게 챙겨서 먹게 하는 일이 쉽지는 않다. 그렇다면 어떠한 대안을 생각할 수 있는지, 약의 특성 및 제형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Case 2. 1994년 5월 S 대학교 보건진료소/이틀 뒤

2-1. 김군에 대한 최 선생의 진단이 틀린 것이 아니라고 가정할 때 김군의 증상이 전혀 호전되지 않은 이유로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2-2.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원인을 찾기 위하여 할 수 있는 검사는?

2-3. 두 그림을 참고할 때 김군은 충분한 양의 theophylline을 투여 받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2-4. Theophylline의 혈청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기관지에 대한 약물의 효과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5. Theophylline이 first order kinetics로 소실되며 약물농도이 감소양상이 one compartment model과 일치한다고 가정할 때 다음 페이지의 그림 및 semilog graph에 김쌕쌕군에게서 얻은 혈청약물농도를 각각 표시하고 두점을 적절하게 연결하시오. 두점을 직선으로 연결해야 할까, 곡선으로 연결해야 할까? 그 이유는?

2-6. 김군의 theophylline 반감기는 얼마인가?

2-7. 김군에게 투여하는 약의 용량을 매 6시간당 150mg에서 300mg으로 증량한다면 이틀 뒤 theophylline의 혈청농도의 최고치와 최저치를 예측하여 그래프에 도시하시오.

2-8. 김군의 증상은 약물용량을 늘린 후 상당히 좋아졌다. 그러나 아직도 theophylline 투약 직전 무렵에 몇몇 증상들이 나타나곤 한다고 최선생에게 호소하였다.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2-9.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선생은 흡수가 완벽하고 천천히 유리되는 theophylline 제제를 김군에게 투여하기로 결정했다. 이렇게 같은 용량이지만 제형을 바꿀 경우 전체 흡수량에는 변화가 없다고 가정할 때 그 결과가 대개 어떠할지 그래프에 도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