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리학 실습 -진통제 치료의 부작용

 1  약리학 실습 -진통제 치료의 부작용-1
 2  약리학 실습 -진통제 치료의 부작용-2
 3  약리학 실습 -진통제 치료의 부작용-3
 4  약리학 실습 -진통제 치료의 부작용-4
 5  약리학 실습 -진통제 치료의 부작용-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리학 실습 -진통제 치료의 부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ase 1. 1997년 4월 서울 진 내과

1-1. 채양의 증상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

1-2. 채양이 나타낼 수 있는 다른 증상들은 어떤 것이 있겠는가?

1-3. 당신이 진동제 박사라면 채양을 어떻게 치료하겠는가?

1-4. 채양의 혈액에서 측정한 위의 parameter들이 어떻게 변화할까?

1-5. urine을 alkalinization 시켰을 때 salicylate의 배설이 촉진되는 이유를 Henderson-Hasselbalch equation을 이용하여 설명해보자. (salicylate의 pKa = 3)

1-6. 치료 시작후 얼마나 있어야 환자의 증상이 완화될 것으로 추정하는가?

1-7. 채양이 aspirin 용량을 증가시켰음에도 두통이 완화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1-8. 채 양에게 쓸 수 있는 다른 진통제는 어떤 것이 있겠는가? 각 약들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검토해 보자.

1-9. 만일 채양에게 placebo를 처방한다면 그 적절한 시기는 언제라고 생각되는가? 또한 내과의사로서 placebo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2-1. 피노해 선생이 채양의 증상이 opioid 과복용에 의한 중독 때문이라고 결론 내린 근거는 무엇인가?

2-2. 채양의 급성 증상을 어떻게 치료하여야 하는가?

2-3. Naloxone이 어떻게 마약성 진통제에 의한 호흡억제를 반전시킬 수 있는지 설명하여라.

2-4. mu-수용체와 kappa-수용체는 opioid의 어떤 작용을 일으키는데 관여하는가? 각 수용체에 대한 효능제와 길항제, 효능-길항제들에 대해 공부해 보자.

2-5. Aspirin과 마약성 진통제악 작용부위와 작용기전, 그리고 용량-반응 관계를 비교하여 설명해 보자.

2-6. 채양의 경우 4월 이후 계속 악화되는 두통 때문에 좀더 효능이 강한 진통제를 찾다가 결국 opioid를 복용하게 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피노해 선생이 향후 채양에게 어떤 처치를 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2-7. 교차내성에 대해 알아보자.

Case. 3 1998년 6월 서울 희망 정신병원


3-1. 이제 전 신과 선생은 어떻게 치료방침을 바꾸어야 하겠는가? 자세하게 추리의 근거를 설명하여라.

3-2. Pharmacodynamic tolerance와 physical dependence가 나타나는 일반적인 패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3. 알코올이나 heroin의존성이 있던 환자에서 투여를 중단하였을 경우 나타나는 금단증상을 비교하여 보시오.

3-4. 알코올 금단증상의 치료에서 오래 작용하는 중추신경계 억제제를 사용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그리고 어떤 약물을 가장 먼저 치료에 이용하겠는가?

본문내용

Case 1. 1997년 4월 서울 진 내과

1-1. 채양의 증상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
아스피린은 혈장, 간, 적혈구에서 빠르게 salicylate로 대사되며 이것은 몸 전체에 분포하게 된다. 채양의 상복부 통증과 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는 만성적인 salicylate 중독 시 일어나는 증상이다. 이게 더 심하게 되면 labyrinthine의 압력을 증가시키거나 cochlear의 hair cell에 직접적으로 작용을 하여 난청을 야기하게 된다.

1-2. 채양이 나타낼 수 있는 다른 증상들은 어떤 것이 있겠는가?
과량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는 약한 만성 중독이 나타나며 두통, 졸음, 귀 울림, 청력장애, 시력혼미, 혼돈, 권태, 발한, 구갈, 과호흡, 오심 및 구토 등을 나타내고 가끔 설사 증세도 나타난다.

1-3. 당신이 진동제 박사라면 채양을 어떻게 치료하겠는가?
우선 aspirin을 끊게 하고 여러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혈장 분압, chloride, potassium, glucose 농도, 동맥혈 pH, salicylate level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Salicylate의 배출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urine의 akalinization을 하거나 소변의 전체 량을 늘리는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채양에게 sodium bicarbonate를 투여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 필요한 경우에는 fluid나 electrolyte를 공급하고 산증을 교정해준다.

1-4. 채양의 혈액에서 측정한 위의 parameter들이 어떻게 변화할까?
혈장 분압 : 과호흡에 의해 많이 빠져 나가므로 낮을 것이다.
Chloride : 정상치와 비슷.
potassium : 조금 낮아진 상태인데, 이것은 빈뇨로 인해 소변으로 많이 소실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glucose : salicylate에 의한 uncoupling 현상에 의해서 포도당의 분해가 많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조금 낮을 것이다.
pH : 과호흡에 의해 호흡성 알칼리혈증이 나타나고 그에 대한 보상기전으로 대사성 산혈증이 나타나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정상 범위 일 것이다.
salicylate level : 많이 복용을 하였으므로 높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