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혁명, 부르주아혁명, 영국시민혁명]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의의,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발생원인,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과 시민, 영국의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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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혁명, 부르주아혁명, 영국시민혁명]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의의,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발생원인,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과 시민, 영국의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평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의의

Ⅱ.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발생원인

Ⅲ.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과 시민

Ⅳ. 영국의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
1. 청교도 혁명
1) 청교도혁명의 배경
2) 혁명의 경과
2. 왕정보고
1) 찰스 2세의 전제정치
2) 제임스 2세의 전제정치
3. 명예혁명

Ⅴ.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의의
첫째, 시민혁명은 기본적 인권이 시민상호간에 확인되고 존중됨을 정치원칙으로 하는 사회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프랑스대혁명의 이념을 표현한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은 권리평등과 국민주권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권리평등의 논리적 귀결은 민주주의이고 국민주권의 이론적 귀결은 공화제로서 모두 기본적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기본원리였던 것이다.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은 전문에서 인간의 권리에 대한 무지와 망각 또는 경멸이 공공의 불행과 정부 부패의 유일한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제1조에서 ꡐ인간은 자유롭게, 그리고 권리에 있어 평등하게 태어났으며, 그렇게 존속한다ꡑ고 선언하였다. 이어 제2조에서는 ꡐ모든 정치적 결합의 목적은 인간의 양도할 수 없는 자연권의 보전임을 밝히고, 자연권의 내용을 자유, 재산, 안전 및 압제에 대한 저항ꡑ이라고 규정하였다.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에 의하면 자유란 ꡐ타인을 해치지 않는 일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ꡑ 권리이며, 자유의 한계는 오직 법으로서만 정할 수 있었다(제4조). 자유에는 구체적으로 종교를 포함한 사상의 자유(제10조), 언론 및 출판의 자유(제11조)가 포함된다. 집회와 결사의 자유가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은 길드와 같은 구제도하의 특권적인 단체의 해체가 진행되고, 클럽과 같은 정치적 결사가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평등은 기본적으로 권리의 평등과 만인의 법앞에서의 평등(제6조), 그리고 세금부담의 평등(제13조)으로 해석되고, 재산의 평등을 뜻하지는 않았다. 재산권은 `신성불가침`의 권리이며, 법으로 정한 공익을 위한 경우가 아니면 박탈될 수 없었다(제17조). 또한 제6조는 덕과 재

참고문헌
김민재(1998) : 영국혁명의 꿈과 현실, 역민사
나종일(1990) : 영국 근대사연구, 서울대출판부
정기문(2004) : 한국인을 위한 서양사, 푸른역사
조경래(1992) : 시민혁명사, 일신사
차하순(2000) : 서양사 총론2, 탐구당
해리슨·존, 이영석 역(1989) : 영국민중사, 소나무
G.E 에일머, 임의완 역(1986) : 청교도 혁명에서 명예혁명까지, 도서출판 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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