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론, 데이빗슨, 헤겔] 심신론의 종류, 심신론의 기본연구와 데이빗슨의 심신론, 헤겔의 심신론 및 심신론의 개인적 견해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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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심신론의 종류
1. 심신이원론
2. 심신일원론
1) 유물론적 일원론
2) 유심론적 일원론

Ⅲ. 심신론의 기본연구

Ⅳ. 데이빗슨의 심신론
1. 심신무법칙론

2. 심신 수반론

Ⅴ. 헤겔의 심신론

Ⅵ. 심신론의 개인적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양에 있어서 정신(마음)은 mind, mental, spirit로 표현한다. 서양에서 정신은 물체인 신체와 엄격히 구분되어지고 있다. 이렇듯 몸과 마음의 이원론을 철학적으로 정립한 대표적인 철학자는 플라톤과 데카르트이다. 플라톤은 데카르트보다 약 2천 년 전에 이미 그의 철학에서 몸과 마음을 엄격히 분리하였다. Platon은 인간의 본질을 정신과 육체로 분리된 실체로 보았으며, 정신을 우위에 두고 신체는 정신을 보조하는 별개의 실체로 생각하는 즉 영혼은 완전한 세계이며, 반면 물리적인 신체는 불완전한 그림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는 심신 이원론적 견해를 취하고 있다. 데카르트의 심신 이론은 이원론적 성격에서 거의 벗어나지 못할 만큼 확고부동하고, 모든 속성을 다 공유할 수 있는 이론으로 지탱되어져 왔다. 데카르트에 의하면 신체와 감각은 인간의 존재를 확인하는데 필요하지 않았다. 데카르트의 물질적 기계관은 인간의 신체까지도 기계적 조작으로 환원시킬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포함시켰으며 이러한 확신은 수세기 동안 영향력을 발휘하며 과학이란 이름하에 여러 학문을 지배해 왔다. 데카르트의 방법론은 철저한 기계적. 물리적 법칙에 의한 것으로 인간이라는 생물학적 조건(오직 몸이라고 한정)은 매우 천박한 것으로 전혀 논의의 대상이 되질 않는다. 이로 인하여 인간의 "존재의 증명"에 있어서는 신체에 의한 모든 감각적인 인식을 배재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인간움직임의 과학적측면(방법론적측면에서의 양적측면)과 외적인 경기력 향상만을 추구하는 스포츠의 이미지에 크게 영향을 준 데카르트는 새로운 과학관의 발견으로 체육에의 과학적 접근이라는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과학적 탐구에 치중하였던 체육학의 서양철학적 편향은 학문으로서 체육을 뒷받침하는데 많은 문제점이 노출시키게 되었다. 오늘날 인류 사회에 깊이 공헌한 서양 철학의 합리주의, 실용주의 사상에 근거한 과학적 탐구의 연구경향은 인간을 학문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체육학의 본질을 흔들리게 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김성태, Spinoza의 윤리학에 있어서 심신관계,경북대학교, 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8
김재권, 심리철학, 철학과 현실사, 1997.
김성수·권일남, 청소년 수련 활동 지도론, 서울대출판부, 1994
김창환, 몸과 마음의 생물학,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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