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

 1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1
 2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2
 3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3
 4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4
 5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5
 6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6
 7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7
 8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8
 9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동 분쟁의 근원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왜 팔레스타인 분쟁인가?

Ⅱ. 팔레스타인 분쟁의 역사
1. 유대인의 국가와 디아스포라의 형성
2. 유대인의 수난과 시오니즘
3. 팔레스타인 문제의 시작과 이스라엘 건국
4. 중동전쟁
5. 팔레스타인 분쟁의 현재 모습

Ⅲ. 팔레스타인 분쟁의 근본 원인
1. 내셔널리즘 - 유대민족주의(시오니즘)와 팔레스타인아랍민족주의
2. 강대국들의 이권다툼

Ⅳ. 결론 - 팔레스타인 분쟁의 미래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왜 팔레스타인 분쟁인가?

중동은 아시아 남서부와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을 포괄하여 부르는 말이며 중동 분쟁은 그 지역에서 발생하는 국가 간, 민족 간, 종교 간의 충돌을 의미하는 말이다. 중동 분쟁은 우리에게 다소 멀게 느껴진다. 대륙 반대편에 있는 중동은 사막과 석유의 땅으로 기억될 뿐 그 안의 문화와 종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과 상반되어있어 그리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다하여 중동 분쟁을 다른 나라 이야기라 무시할 수는 없다. 중동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교두보이며, 우리나라 기업들의 신흥 시장이기도 하다. 특히 중동의 사소한 분쟁에 석유가격이 급속도로 변동하는 모습을 보면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중동의 분쟁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할 것이다.
중동 지역에는 자원과 영토를 둘러싼 여러 국가들의 분쟁이 존재하고 있으나 그 분쟁의 첫째에 이스라엘을 놓는 것은 무리가 아닐 것이다. 석유와 이슬람으로 상징되는 중동 지역에서 유대교를 신봉하는 유대인들을 주축으로 하여 구성된 국가인 이스라엘은 확실히 이질적인 국가이다. 1948년 유대 국가건국위원회 의장 벤구리온이 이스라엘 건국을 선언한 것은 곧 100여년 가까이 이어져온 팔레스타인 분쟁의 시작이며 이스라엘과 아랍권 국가들 간의 분쟁의 시작이다. 1948년 이스라엘의 건국 직후 시작된 제1차 중동전쟁부터 1973년 제4차 중동전쟁까지 이스라엘과 아랍권 국가들은 총 4차례에 걸쳐 전쟁을 계속하였으며, 올해 초 이스라엘과 레바논의 마찰에서 찾아볼 수 있듯, 이스라엘을 둘러싼 중동 분쟁은 현재진행형이다.
특히 이스라엘이 겪고 있는 마찰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팔레스타인 아랍인과의 분쟁이다. 종교적, 역사적으로 양립할 수 없는 두 민족이 한 땅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마찰을 가져오기 마련이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문제를 중재하기 위하여 지구 반대편의 미국이 여러 번 두 팔 걷어붙이고 나서는 모습을 보면 팔레스타인 문제가 얼마나 세계적인 골칫덩이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이 리포트에서는 중동 분쟁, 그 중에서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아랍인 간의 분쟁을 중심으로 하여 그 과정과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두 민족의 대립 원인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우리는 중동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중동 평화 정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Ⅱ. 팔레스타인 분쟁의 역사

‘팔레스타인’이라는 말은 이스라엘을 포함한 지중해의 동남부 지역을 가리키는 영어식 지명으로 요르단, 이스라엘, 요르단 강 서안과 가자 지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총 면적은 약 2만 6,300㎢에 달하는 땅이다. 팔레스타인 분쟁을 보다 정확하게 이야기한다면 이스라엘을
참고문헌
- 이정록․구동회, 『세계의 분쟁지역』, 푸른길, 2005년
- 森戶幸次, 『世界』, 岩波書館, 2001년, 민족연구 편집실 역
- 최창모, 「가자(Gaza) 전쟁과 미래의 중동 질서」, 2009년
- 김승일, 「양분된 팔레스타인…중동 평화 해법은 없나」, 부산일보, 2009년 05월 20일
- 편집자, 「[기획] ‘가자지구’ 둘러싼 끊임없는 갈등, 그 배경은 영토문제」, 올댓뉴스, 2009년 01월 21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