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군대 언어 예절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군내 언어폭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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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학] 군대 언어 예절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군내 언어폭력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언어예절의 정의
제 2 절 군대에서의 언어 예절


제 2 장 이론적 논의
제 1 절 군대 조직의 역사 및 형성 과정과 그 특성
제 2 절 조직적 특성에 기인하여 형성된 언어문화
제 3 절 부적절한 어휘 및 잘못된 언어 습관


제 3 장 언어폭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제 1 절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제 2 절 연구결과


제 4 장 결 론
제 1 절 요 약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언어예절의 정의

인간이라는 개체로 구성된 사회에서 말이란 사람 사이의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이러한 수단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예의’라는 개념이 중요하다. 바르고 공손한 말을 쓰는 사람은 품위 있게 보이지만 예의를 지키지 않는 언어 습관은 상대로부터 호감을 얻기 어렵고, 때문에 전달하고자하는 의사도 왜곡되어질 수 있다.
언어 예절의 기본은, 첫째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처지를 배려하면서 말하는 것이다. 종종 상대방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함부로 말하여, 듣는 사람을 매우 난처하게 만드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러한 행위는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넘어 인간관계를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든다.
둘째로 밝고 부드럽게 말하며 발음은 똑똑하게 하여야 한다. 퉁명스럽게 말하거나 잘 알아듣지도 못하게 중얼거리듯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말할 때의 태도도 매우 중요하여,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말하는 태도가 공손하지 못하다면 상대방이 불쾌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마지막으로 좋은 말을 잘 골라 써야 한다. 한 예로 쉽고 고운 우리말을 두고 굳이 일본어 등 불필요한 외래어, 외국어들을 쓸 필요는 없다. 비속어, 은어, 유행어 등의 사용은 언어습관을 병들게 한다.
이렇듯 언어란 한 사람을 나타내는 하나의 상징이다. 이러한 언어예절이 사회가 아닌 특수 집단인 군대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인식과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제 2 절 군대에서의 언어예절

‘군대’는 대한민국 남자라면 대부분이 거쳐 가는 특수한 조직이다. 한국은 지구상 유일의 분단국가로 항상 적과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상황에 있다. 그러한 특수 상황에서 군인들의 언어 예절 실태는 어떠한가?
비록 과거에 비해 그 정도가 많이 약화되었지만, ‘병영국가’로 규정될 정도로 군대의 영향력이 막강한 나라에서, 군대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실시된 적이 없다. 그러나 지난 2년여의 군복무 경험을 통해, 군 조직사회 안에서의 특수한 언어와 언어예절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군대 언어예절에 군 조직의 특수성이 어떠한 형태로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군대언어가 어떠한 사회적 특징을 가지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군대언어에 나타난 사회성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은 군 조직의 폐쇄성인데, 이 때문에 그 대상을 부득이하게 ‘군필자’로 한정하여 설문 조사와 경험을 토대로 이 문제에 대해 연구해보기로 한다.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언어예절의 정의

인간이라는 개체로 구성된 사회에서 말이란 사람 사이의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이러한 수단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예의’라는 개념이 중요하다. 바르고 공손한 말을 쓰는 사람은 품위 있게 보이지만 예의를 지키지 않는 언어 습관은 상대로부터 호감을 얻기 어렵고, 때문에 전달하고자하는 의사도 왜곡되어질 수 있다.
언어 예절의 기본은, 첫째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처지를 배려하면서 말하는 것이다. 종종 상대방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함부로 말하여, 듣는 사람을 매우 난처하게 만드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러한 행위는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넘어 인간관계를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든다.
둘째로 밝고 부드럽게 말하며 발음은 똑똑하게 하여야 한다. 퉁명스럽게 말하거나 잘 알아듣지도 못하게 중얼거리듯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말할 때의 태도도 매우 중요하여,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말하는 태도가 공손하지 못하다면 상대방이 불쾌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마지막으로 좋은 말을 잘 골라 써야 한다. 한 예로 쉽고 고운 우리말을 두고 굳이 일본어 등 불필요한 외래어, 외국어들을 쓸 필요는 없다. 비속어, 은어, 유행어 등의 사용은 언어습관을 병들게 한다.
이렇듯 언어란 한 사람을 나타내는 하나의 상징이다. 이러한 언어예절이 사회가 아닌 특수 집단인 군대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인식과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제 2 절 군대에서의 언어예절

‘군대’는 대한민국 남자라면 대부분이 거쳐 가는 특수한 조직이다. 한국은 지구상 유일의 분단국가로 항상 적과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상황에 있다. 그러한 특수 상황에서 군인들의 언어 예절 실태는 어떠한가?
비록 과거에 비해 그 정도가 많이 약화되었지만, ‘병영국가’로 규정될 정도로 군대의 영향력이 막강한 나라에서, 군대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실시된 적이 없다. 그러나 지난 2년여의 군복무 경험을 통해, 군 조직사회 안에서의 특수한 언어와 언어예절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군대 언어예절에 군 조직의 특수성이 어떠한 형태로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군대언어가 어떠한 사회적 특징을 가지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군대언어에 나타난 사회성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은 군 조직의 폐쇄성인데, 이 때문에 그 대상을 부득이하게 ‘군필자’로 한정하여 설문 조사와 경험을 토대로 이 문제에 대해 연구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국방홍보원 (2002). 「언어폭력 발생 원인과 실태」, 『국방일보』

정훈공보실 (2003). 『육군』, 서울 : 육군본부

윤영호 외 (2005). 『군방행정론』. 서울 : 대명출판사

국방부 (2006). 『군인복무기본법』, 「3장 16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