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공학 및 실험] 당 정량(Lane-Eynone법)

 1  [유가공학 및 실험] 당 정량(Lane-Eynone법)-1
 2  [유가공학 및 실험] 당 정량(Lane-Eynone법)-2
 3  [유가공학 및 실험] 당 정량(Lane-Eynone법)-3
 4  [유가공학 및 실험] 당 정량(Lane-Eynone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가공학 및 실험] 당 정량(Lane-Eynone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당 정량 (Lane-Eynone법)
1.Principle
2.Apparatus & Reagent
3.Procedure & Method
4.Result
5.Discuss
6.참고 문헌
본문내용
당 정량 (Lane-Eynone법)

1. Principle
우유 중에 존재하는 당질에는 유당, 포도당, 갈락토오스, 올리고당 등이 있다. 유당은 우유 당질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조성은 glucose와 galactose로 이루어져 있다.
환원당 정량법의 하나인 Lane-Eynone법의 화학적 원리는 기본적으로 Bertrand법과 동일하지만, 그 실험 순서는 bertrand법의 역순이다. Fehling 용액에 지시약으로 methylene blue(청색)를 가한 후, 가열하면서 뷰렛을 사용하여 환원당을 천천히 떨어뜨리면 환원당은 Fehling용액의 2가 구리(Cu2+)를 먼저 황원하고 반응액에 2가 구리(Cu2+)가 존재하지 않으면 methylene blue 지시약을 환원하여 반응액의 청색을 소실시킨다.

2. Apparatus & Reagent
1) 황산구리 용액 : CuSO4∙5H2O 34.639g을 증류수에 녹여 전량을 500mL로 함
2) 알칼리성 Rochelle염 용액 : 주석산칼륨나트륨 175g과 수산화나트륨 50g을 증류수에 녹여 전량을 500mL로 함
3) Methylene blue 용액 : Methylene blue 1g을 증류수에 녹여 전량을 100mL로 함
4) 뷰렛, 스포이트, 삼각플라스크
5) 증류수
6) Hot plate
7) 시료 (우유의 경우 시료 5g을 100mL mess flask에 취하고 증류수로 100mL가 되게 희석)

3. Procedure & Method
1) CuSO4∙5H2O 용액 5mL을 정확히 200mL 삼각플라스크에 취한다.
2) 알칼리성 주석산칼륨나트륨 용액 5mL 및 증류수 10mL를 순차적으로 가한다.
3) 석면 금망상에 Fehling 시액이 담긴 삼각플라스크를 올려놓고 가열하여 끓기 시작하면 뷰렛에 채워둔 시료 희석액을 몇 방울을 주입하면서 적정 예정량의 대부분을 가하고 이 용액의 청색이 거의 소실될 때까지 가열한다.
4) 메틸렌블루 지시약 약 4방울을 가하고 청색이 완전히 소실될 때까지 계속 적정한다. (적정은 3분 이내에 종료하여야 한다.)
5) 총 적정량에서 표에 의해 시료용액 100mL중 유당량(무수)을 구하고 이것에 CuSO4∙5H2O 용액의 역가(F)를 곱하여 다음식으로 계산한다.

4. Result
무수유당(%) = 시험용액 100mL 중의 유당(무수)mg x F x 0.1 / 시료채취량
참고문헌
김 세 헌 외 7명 {우유와 유제품의 생화학}. 라이프사이언스,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