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

 1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1
 2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2
 3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3
 4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4
 5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5
 6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6
 7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7
 8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8
 9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문화]스너프필름(Snuff fil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스너프필름
1. 스너프필름의 정의
2. 스너프필름의 진실은?

Ⅱ. 스너프필름을 왜 보는가
1. ‘억압된 것의 귀환’
2. 인간의 본성

Ⅲ. 스너프필름의 사회적 영향
1. 범죄에 미친 영향

Ⅳ. 스너프필름이 영화에 미친 영향
1. 공포영화(하드코어 공포물)
(1) 내용적 측면
(2) 기술적 측면

2. 스너프필름에서 모티프를 얻은 공포영화
(1) 기니어피그시리즈

3. 스너프필름을 소재로 만들어진 영화
(1) 떼시스 (알레한드로 아메나바르, 1996)
(2) 8mm (조엘슈마허, 1999)
(3) 베이컨시 (님드로앤탈, 2007)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스너프필름
1. 스너프필름의 정의
스너프필름(Snuff film)의 정의에 관하여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이들은 스너프필름이 반드시 포르노적이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하고, 어떤이들은 이익을 위한 목적으로 찍혀진 사람의 실제 살인 장면의 상영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위키피아 사전 - 스너프필름의 정의의 문제(Problems of definition) As of 2009, neither the 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the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the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nor any U.S. law enforcement agency have put forth legislation or terminology that would define the term "snuff film" authoritatively.[citation needed]
Some possible definitions include a number of acts (killing of animals, faked deaths, suicides and murders) which are filmed and only later distributed. In most cases the only motive to risk any exposure of the filmmakers' involvement is commercial. Some definitions state that snuff films must be pornographic in nature.
후자의 견해에 따르면 우연히 찍힌 살인장면은 포함되지 않으며, 개봉될 의도가 없는 실제 살인 비디오는 스너프필름에 포함되지 않는다. 예를들어 뉴스 생방송 도중에 아내가 남편을 살해하는 장면이 보도되었거나, 2004년 김선일씨 피랍살해영상과 같은 것은 스너프필름이 아니라고 한다.
이렇듯 스너프필름은 확실한 정의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대체로 사람을 끔찍하게 살해하거나 잔인한 폭력을 가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의미한다. 대개 특정한 줄거리 없이 가해자의 조롱이나 피해자가 살해되는 순간들을 카메라 가는대로 촬영하기 때문에 굳이 장르를 나누자면 다큐멘터리로 분류되곤 한다. 이와 달리 실제 상황처럼 보이나 사실은 교묘하게 연출된 작품은 '페이크 시네마(Fake Cinema)'라고 한다. 일본에서 제작된 영화 “기니어피그” 시리즈들이 스너프필름으로 오해된 적도 있었다고 한다. 스너프필름에 관한 다음사전의 정의 인용


2. 스너프필름의 진실은?
스너프필름은 불법적인 범죄현장, 즉 살인과 강간, 폭행 등의 실제 상황을 필름에 담아 소수의 수요계층에게 불법적인 루트로 공급된다고 전해지는 필름이며, 그 실제성 여부는 많은 의문과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러시아 마피아들이 청부 살인을 받으면 그 증거용으로 의뢰인에게 주던 살인 증거 비디오였다는 설이 있다. 또 사회주의 체제가 붕괴된 후 가난한 동유럽인들을 대상으로 미국이나 북유럽 등의 극부유층이 즐기기위해 연출하여 만들었다는 설이 있고, 러시아 마피아가 돈을 벌어들이기 위해 실제로 고문과 강간, 살인 등을 하여 필름으로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그러나 아직 사실로 확인된 유래는 없다고 한다. FBI 등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으나, 작년 미국의 연쇄살인범들이 40여건의 연쇄살인을 저지르던 도중 인터넷사이트로부터 거액의 돈을 받고 살해 장면을 찍은 비디오테잎이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 위키피아 사전
⁃ 다음 사전
⁃ 네이버 영화
⁃ 경향신문
⁃ 대중영화와 현대사회 - 문재철 외
⁃ 네이트 영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