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에 대해

 1  인터넷 중독에 대해-1
 2  인터넷 중독에 대해-2
 3  인터넷 중독에 대해-3
 4  인터넷 중독에 대해-4
 5  인터넷 중독에 대해-5
 6  인터넷 중독에 대해-6
 7  인터넷 중독에 대해-7
 8  인터넷 중독에 대해-8
 9  인터넷 중독에 대해-9
 10  인터넷 중독에 대해-10
 11  인터넷 중독에 대해-11
 12  인터넷 중독에 대해-12
 13  인터넷 중독에 대해-13
 14  인터넷 중독에 대해-14
 15  인터넷 중독에 대해-15
 16  인터넷 중독에 대해-16
 17  인터넷 중독에 대해-17
 18  인터넷 중독에 대해-18
 19  인터넷 중독에 대해-19
 20  인터넷 중독에 대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중독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주제선정의 이유와 발표의 목적

본론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의 증상 및 사례
- 인터넷 중독의 극복 방법
- 인터넷 중독 지원 공동체
- 중독자들을 위한 해결책

결론 및 후기
본문내용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영상


날이 갈수록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가 등장하고 있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 매체는 여전히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EBS 리얼 실험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인터넷만으로 한 달 살기」프로젝트는 그 만큼 인터넷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하지만 인터넷이 점점 우리 생활에서 중요해지는 만큼 그로 인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인터넷 중독’이 그 대표적인 예이며 이제는 10대 청소년의 40%가 인터넷 중독자로 분류될 만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처럼 정보의 바다는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주었으나, 반대 급부로 많은 역기능을 낳고 있다. 실제로 한 국제 데이터 회사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인터넷으로 인한 빈둥거림은 30~40% 정도의 생산력 저하를 가져온다. 게다가 인터넷 중독은 한 개인의 삶을 파멸에 이끌 뿐만 아니라 가정해체, 각종 범죄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이 ‘인터넷 중독’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이며, 이에 대해 조사하면서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정확한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또 그 극복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이번 과제의 목표이다.


인터넷 중독이란?
영어로는 웹홀릭(Webholic).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나타난 역기능.

정신적, 심리적 현상으로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더욱 심화되기 시작.

절제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병적으로 집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증상.과도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인터넷 중독의 원인은 무엇인가?
① 인터넷 자체의 속성이 인터넷 중독을 야기한다.
마약이나 도박이 제공하는 쾌락으로 인해 그들에게 중독되듯이, 인터넷 역시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보상능력이 있어 중독상태에 이르게 한다는 것이다.

② 의사소통 장애에 한 형태이다.
인터넷 사용자들은 이전의 전화나 편지와는 달리 자신이 이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람과의 접촉을 쉽게 할 수 있고, 자신의 비언어적인 반응이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제한 없이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이 접촉할 수 있는 범위를 확장시켜주어 다양한 사람들을만날 수 있게 해주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자기와 타인의 관계가 이전보다 잘 유지되고 있다고믿고 이를 추구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이 생긴다는 것이다.

③ 성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의 성은 안전한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신체접촉의 위험부담 없이자유스럽게 성을 표현할 수 있다.

④ 숨은 성격이 발현될 수 있다.
현실에서 수줍음을 타는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 적극적이 될 수 있으며, 공격적이지 않았던 개인은 온라인 게임을 통하여 강력 한 힘을 얻어 마음껏 공격성을 발휘할 수도 있다 (노출적 요소의 표현)

⑤ 인정을 받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심리적으로 깊은 유대감을 느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그룹의 사람들로부터인정과 영향력을 얻어 이를 행사할 수 있다.

⑥ 대리만족을 얻을 수 있다.
인터넷 세계에서는 자신이 뛰어들지 않으면서도 타인을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으므로 대리만족 수 있는 경향이 있다 (잠복적 관찰)



참고문헌
인터넷 중독의 이해 / Stephen O. Watters/ 학지사
인터넷 중독은 치료될 수 있다 – 이종일 국립 서울병원 정신과 전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