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1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
 2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2
 3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3
 4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4
 5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5
 6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6
 7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7
 8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8
 9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9
 10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0
 11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1
 12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2
 13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3
 14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4
 15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5
 16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6
 17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1) 어려서부터 행해지는 사교육
(2)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
(3) 공교육의 실패
(4) 윤리교육의 중요성 무시, 비인간화 현상
(5) 건강한 신체 교육에 대한 무관심
(6) 대안학교의 예 - 이우학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의 한국은 21세기를 맞아 지식정보화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더 큰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국민 스스로도 남다른 교육열로 자녀 교육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길러내고자 하는 인재란, 과거와는 달리 창의력이나 리더십 등 다양한 능력을 고루 지닌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그런 인재의 양성을 위해 교육 정책의 방향이 바뀌었고, 실제 학교 교육에도 이 같은 내용이 반영되어 적용시키려는 노력이 행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목표와는 정반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가면 갈수록 위기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걸음마를 갓 떼자마자 놀이터보다는 영어 학원으로 보내지는 어린 아이들, 대학 입시만이 목적이 되어 답답한 교실 안에서 공부만 해야 하는 10대와 성적을 비관해 자살을 선택하는 학생들 그리고 공교육이 무시되고 사교육이 심할 정도로 성행하는 현실이다.
다양한 능력을 지닌 인재의 양성이라는 목표가 무색할 정도로 대입 시험을 위한 교육만이 중시되고 시험과목 외의 수업들, 특히 인성의 도야를 위한 교육은 거의 행해지고 있지 않아 과거와 달라진 모습을 전혀 찾을 수 없다. 학교 교육을 거부하고 학교를 모자란 잠을 채우는 곳으로 생각하거나, 교사를 존경하기는커녕 무시 하는 등 여러 하극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교사들도 이런 현실에 지쳐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려 하기 보다는 그냥 그 상황을 조용히 넘기려고만 한다. 이렇게 교실 안에서 학생이나 교사 모두 불행해지고 있다. 이는 새로운 교육 목표와 방식이 도입되었으나 우리 스스로 변화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모든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된 해결책을 내지 못하고, 쳇바퀴가 돌 듯 같은 문제를 반복하는데다가 점점 더 심각해져 가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교육은 인간사에서 떨어뜨려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인 만큼 동서양 할 것 없이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찾기 위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 왔고, 많은 교육의 이론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지금
교직 공부를 하고 있는 우리가 이런 연구의 결과물들을 응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제시 할 수는 없을까?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우리는 우리나라 교육의 대표적인 문제점을 몇 가지를 뽑고, 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에서 배운 내용, 그리고 철학자들의 여러 교육 이론들을 가지고 그 해결방안을 고민해보았다.



2. 본론


(1) 어려서부터 행해지는 사교육

우리나라 국민들은 등록금 등 민간부담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부담을 포함하면 OECD 평균보다 무려 9배나 더 많은 교육비를 부담한다고 한다. 또한 대학등록금의 인상률은 물가 인상률의 2배나 된다. 그러나 부담이 되는 투자가 그에 부합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의 미래의 긍정적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도 아니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은 질 낮은 공교육과 입시위주의 사교육으로 인하여 창의성, 인성, 직업능력 개발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사교육의 특징 중 하나는 지나친 영, 유아와 초등 사교육이다. 한, 중, 일 세 나라에만 불고 있는 영, 유아 영어 조기교육의 열풍, 그 중 우리나라의 영, 유아 사교육은 가히 열풍적이며 지나치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선행학습 교육, 성적 줄 세우기와 빈번한 평가, 그리고 그로 인한 학생들의 경쟁과 스트레스, 다양한 소질 계발을 위한 교육의 소홀 등의 문제가 도래되고 있다.

① 영, 유아 조기 교육

우리나라의 영, 유아 조기 교육, 특히 그 중 영어 조기 교육은 한, 중, 일 세 나라에만 존
참고문헌

☞ 김민남, 손종현(2006), 『한국교육론』, 경북대학교출판부

☞ 문용린(2002),『학교교육 이렇게 살리자』, 나남
☞ 김진경(2005),『미래로부터의 반란: 김진경 교육에세이』, 푸른숲
☞ 김호권(2002),『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 정광필(2008),『이우학교이야기』, 갤리온
☞ 코모토 요시코(2002) 『스웨덴 쑥쑥 교육』, 홍익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