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 모세오경 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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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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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모임일지

1. 명칭

2. 정의

3. 내용분해 비교

4. 역사적 개관

5. 구조와 저작권 문제

6. 본문의 중복성

7. 모세의 설교

8. 신명기의 법

9. 구약의 율법

10. 신학적 의미

11. 맺는 말

12. 참고도서
본문내용
1. 명칭
신명기의 히브리어 이름은 신 1:1의 첫 단어에서 따온 엘레 하데바림(ה󰗦󰔞 מי󰙞󰔧󰕖󰕘)이라고 부르며 이것의 뜻은 “이는 말씀이니”라는 의미이다. 또는 더 간단히 “데바림” 즉 “말씀”이라고도 부른다. 맛소라 히브리 구약에서는 이 책을 그 내용을 좆아 “미쉬네 토라”라고 명명하였고 이것은 “율법의 반복, 혹은 등사”(신 17:18)라는 뜻이다.
영어 성경에 있는 신명기의 70인경(LXX)의 번역은 더 묘사적인 말로서 듀테로노미온(δευτερονόμιον, 두 번째 율법수여)라고 칭하였다. 이는 영어성경의 70인경(LXX)의 17:18부분을 부정확한 번역에 따른 것이다. 이 구절은 “이 율법서를 등사하여가 아니라 이것은 율법을 등사한 것이다”라고 번역되어야 한다. 이 신명기의 영어표기는 헬라어의 제목을 따라 Deuteronomy로 불리운다. 이처럼 ‘신명기’라는 말은 ‘두번째 율법’을 뜻하는 헬라어 구문이다. 이 말은 신명기는 시내산에서 받은 율법과는 다른 “제 2의 율법”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광야에서 성장한 이스라엘의 새 세대에게 이전의 율법 등을 부분적으로 다시 서술하고 설명한 것이다.
2. 정의
신명기는 긴 오경비평역사를 통하여 가장 논란이 많이 되었던 책이다. 신명기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쉽게 답해질 수 없으며 이 질문은 누가 어떤 목적으로 썼는가 하는 문제와 관련되며 오경의 저작권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질문은 신명기가 하나의 책이라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다음은 신명기의 통일성문제를 인정하기 위한 M.G Kline의 견해들이다.
첫째로 신명기를 하나의 법체계로만 생각하는 전통이 있으며 이것은 아주 오래된 것이며 상식적으로 인정된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신명기 속에 더 많은 다양한 요소들 때문에(설교적, 언약적, 문학적) 신명기를 단순히 법체계로 생각하는 근거는 근본적으로 약해져 가고 있다.
둘째로 신명기를 모세의 고별설교로 보는 견해가 있는데 이것은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신명기 속에 나타난 엄청난 양의 법적 요소는(신 12-26장) 이것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로 신명기를 고대 근동의 조약문서와 유사한 언약 문서로 보는 것이다. M.G Kline은 헷족 속의 조약을 닮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문서로 보았다. 그 이유로
① ‘전통적인 법적인 양속에 말과 문자에 있어서의 발전‘을 볼 수 있다.
② 이 발전은 ‘저자의 능력과 사건의 중요도에 따라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다.
③ 성경의 유일한 계시를 표현하는데 있어 ‘당시의 공적인 양식을 빌려 새롭게 적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보았다.
결론적으로 그는 신명기를 모세시대에 만들어진 ‘언약갱신문서’로 보았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에서 질문해야 할 것은 언약문서로만 보기에는 신명기의 구조가 복잡하고 다양함을 알아야 한다.
여기서 더 발전시켜서 신명기 내에서의 토라의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신명기의 중심에

참고문헌
1. 신학서적

송제근.『오경의 모세저작권』. 서울: 도서출판 솔로몬, 2002.

글리슨 L. 아처.『구약총론』.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레이몬드 딜러드 ․ 트렘퍼 롱맨.『최신구약개론』. 경기: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7.

메릴 F. 엉거.『구약개론』. 서울: 은성출판사, 1988

앤드류. 힐 존 H. 월튼.『구약개론』. 서울: 은성출판사, 1994.

J.H. 세일헤머.『서술로서의 모세오경(下)』. 서울: 새순출판사, 1995.

크리스토퍼 라이트.『현대를 위한 구약 윤리』.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89.

2. 주석

제자원.『그랜드종합주석󰊳-민수기, 신명기』.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91.

3. 성경

NIV 한영해설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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