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

 1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1
 2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2
 3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3
 4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4
 5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5
 6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6
 7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7
 8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8
 9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성서(성경)의 형성

Ⅱ. 성서(성경)의 세계관

Ⅲ. 성서(성경)의 언약

Ⅳ. 성서(성경)의 토지법

Ⅴ.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
1. 역사적 배경과 종교적 저자에 관한 이해
2. 저자가 누구이며 누가 말하는가
3. 저자의 사상과 의도와 목적과 저작년대, 사회적, 환경, 지리적 정치적 종교적 환경 그리고 풍습이나 풍속 등에 관해서도 알아 보아야 한다

Ⅵ. 성서(성경)와 종말의 역사

Ⅶ. 성서(성경)와 하나님의 나라
1. 성경의 패러다임
2. 레25:4-5(안식년의 땅의 안식), 레25:11-12(희년의 땅의 안식)에서, 하나님께서 땅의 안식을 명하신 이유
1) 땅의 보호를 위해
2) 미래 세대가 현재 세대와 평등한 토지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의 절대성과 재물의 상대화의 교훈(레25:20-22)
3. 레25:6-7 우주적 밥상 공동체
4. 성경적 율법관
5. 핍박받는 소수 vs 책임있는 다수(사도 바울 vs 윌버포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성서(성경)의 형성

율법서는 모세오경이라고도 하며 유대인들의 법률이기도 하다. 흔히 율법서를 모세가 지었다고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없다. 다만 이 다섯 권의 책이 있던 시절의 지도자가 모세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예언서는 에스라, 스헤미야 시대에 성서의 여러 책들이 모이고 수집되어 정경화 했다. 그러나 이 기록은 유대 전설을 근거화 하였기에 확실하지는 않다. 그러나 위 두 권은 성경의 각 기록으로 따져 보면 약 주전 2세기 초에 성서의 한 부분으로 채택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는 있다. 마지막으로 성문서는 여러 종류의 책들이 모여서 되었기에 율법서나 예언서처럼 동질적 통일성을 가지진 못한다. 성문서는 일종의 종교문학으로서 오랜 역사를 거치어 형성되었다. 성경의 여러 곳에서는 성문서의 구성을 밝히고 있지는 않으나 성문서의 존재와 가치를 알려주고 있다.
신약성서의 형성 역시 구약성서의 형성처럼 오랜 기간, 많은 저자, 복잡한 역사를 통하여 집성되어 이루어졌다. 신약성서의 형성은 어떻게 보면 기이한 일이다고 할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글을 쓰신 적도, 제자들에게 명령한 일도 없기 때문이다. 또 신약성서의 형성을 암시한 기록도 없기 때문이다.
초대교회는 신약성서가 아직 없었으며 그 시대의 사람들은 구약성서라는 정경 또한 있었기에 신약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했다.
참고문헌
◉ 슬림 베스트성경 중, 성서원, 2010
◉ 이달, 히브리서에 나타난 삶과 세계관, 그말씀, 서울 : 두란노서원, 1993
◉ 이대희 저, 성경 통독을 즐겁게 하는 11가지 리딩포인트, 브니엘, 2007
◉ 최종호, 종말론의 신학적 이해, 하나님 나라, 한국신학연구소, 2000
◉ 최종진, 구약 성서 개론
◉ 현경석, 히브리서의 종말론,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감신대,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