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 실천신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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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천신학] 실천신학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부 실천신학 서설
1. 서론 : 문제의 제기
2. 실천신학의 위치
3. 실천신학의 정의
4. 실천신학의 범위
5. 실천신학의 학문성의 문제
6. 실천신학의 역할
7. 실천신학의 전망과 결론

제 2 부 실천신학 방법론
1. 실천신학에 있어서 방법론의 중요성
2. 슐라이엘마허의 방법론
3. 투루나이젠의 방법론
4. 힐트너의 방법론
5. 화버, 스톨벍, 샤펜버의 방법론
6. 카이퍼, 아담스, 클라우니의 방법론
7. 베인호프, 피레트 및 기타 화란 개혁교회의 실천신학자들의 방법론
본문내용
제 1 부 실천신학 서설
1. 서론 : 문제의 제기
실천 신학이 중요한 신학적 문제로 취급되기는 극히 최근의 일이었다. 지금까지 실천 신학은 신학의 실제문제를 다룬다 하여서 이른바 이론신학으로부터 서자 취급을 당하므로 신학 교육자나 피교육자가 실천신학을 소홀히 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종전(終戰)이후 신학적 발전이 다양해짐에 따라서 실천신학의 범위도 퍽 넓어지게 되었다. 목사는 누구든지 실천신학을 할 수 있다는 등식을 버리고 실천신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리를 새로이 해야 될 때가 되었다고 본다.
2. 실천신학의 위치
첫째 평가는 실천신학을 낮추어 보는 경향이고 두번째 평가는 실천신학을 모든 신학의 윗자리로 보는 것이다. 실천신학은 교의학, 윤리학, 배경학문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정신사나 문화사, 경제사, 종교사등은 고려해야 한다. 실천신학의 연구의 영역이 넓다고 해서 비전문적인 학문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다만 실천신학이 보다 현실성을 더 강조하고 있는 것 뿐이다.
3. 실천신학의 정의
실천신학자들의 여러 견해들을 제시하고 개혁주의적인 입장에서 종합, 평가하려고 한다. 슐라이엘마허의 경우를 보면 “교회를 유지하고 완전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예터는 “실천신학은 하나의 학문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교회를 위한 봉사의 계획이고 그것을 위한 제 1 단계 훈련”으로 보았다. 크라우제는 “교회의 행동학”으로 헨들러는 “현대 교회의 구조신학”으로 파악하고 있다. 보렌은 “실천신학은 선교학이나 에큐메닉스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실제적인 모임과 보냄을 받음을 다루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교회를 향한, 그리고 교회를 통한 성경과 말씀의 역사를 그 대상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실천신학은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교회의 참여를 다루는 학문이다. 그것은 현재의 교회를 다루는 것이다”라고 했다.
슈피겔은 실천신학을 가리켜 “경험적 신학”, 아브라함 카이퍼는 “실천신학이라 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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