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

 1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1
 2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2
 3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3
 4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4
 5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5
 6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6
 7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7
 8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8
 9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9
 10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10
 11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11
 12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 제자란 - 실천신학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천신학개론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제자란 무엇인가
1.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해선
가. 예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다.
나. 부르심에 대한 응답
다. 참된 제자와 거짓된 제자
2. 예수님의 제자로 성장하기 위해선
가. 철저한 변화
나. 믿는 자를 위한 모범
다. 제자도의 여러 차원
3. 구약에서의 제자
가. 민족으로서의 부르심
나. 개인으로서의 부르심
4. 신약에서의 제자
가. 열두 제자
나. 믿음의 공동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제자라는 용어는 사전적인 의미로 첫째,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거나 받은 사람이며, 둘째, 예수의 가르침을 받아 그의 뒤를 따르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헬라어로는 μαθητη이며, 영어로는 disciple로서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과 같은 철학자들은 예수님이 오시기 몇 세기 전부터 제자들을 길렀으며 이들의 경우, 배우고 싶은 학생들이 스승을 찾아오면 제자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직접 제자들을 찾으셨으며, 교육적이었던 스승과 제자사이의 관계를 헌신의 관계로 개념을 완전히 바꾸어놓으셨다. 이러한 개념은 예수께 와서 영생을 얻고, 예수님이 구세주이시며 하나님 되심을 고백한 후 전 생애를 바쳐서 예수님을 따르는 경우로서 기독교적인 관점으로 보자면 예수님의 제자는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주를 그리스도로 고백하고 자신의 삶을 예수님께 헌신하는 자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예수님의 제자에 대해서 좀 더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제자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왜 제자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을 그리스도인이라 부르는 경우가 신약성경에 세 번밖에 나오지 않는다. 행 11:26; 행 26: 28; 벧전 4:16
제자와 그리스도인은 모두 예수님과의 관계를 가지고 있으나 제자가 더 강력한 단어일 것이다. 또한, 제자와 사도로서의 관계를 보자면 그들의 구분이 분명한 것은 아니다. 복음서에서는 대부분 열두 제자가 항상 제자라고 불렸으나, 사도행전에서는 제자라고 불리지 않았다. 사도행전에서는 항상 사도라고 불렸으며 그것은 초대교회에서의 지도자적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여기서 제자란 단어는 예수님과 그들의 삶의 기본적인 관계를 보여준다. 그들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따르는 자들이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사도행전에서 사도라고 불린 것은 그들의 지도적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며, 믿는 자에 대한 일반적인 호칭은 제자이다. 수세기가 지난 이후 어떤 사역자들은 제자들로서 깊이 헌신된 사람들에게만 제자의 의미를 국한시켰다. 이것은 덜 헌신하는 사람은 제자가 아니라는 의미가 된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믿는 자들을 제자들로 불러야 하며, 깊이 헌신한 자들을 성숙한 제자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어떤 단체들은 기독교 훈련에 적극적인 사람들만 제자로 인정한다. 이 경우에는 활동이 한 개인을 제자로 만든다는 의미가 있다. 물론 예수께서 믿는 자들을 활동케 하기 위해서 부르셨다는 것을 우리는 강조해야 한다. 신실히 활동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신실한 제자들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열두 제자도 완전히 신실하지 못한 때도 있었지만 그들이 제자라고 불린 것을 기억하라고 말한다. 마이클 윌킨스(저) 「제자도」 (은성, 1995) : p36-37, p45
1.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해선
모든 제자들은 영적으로 예수님께 붙어 있어서 그로부터 영적인 영양을 섭취하며, 그를 통해서 배우며 그와 같이 되어야 한다. 몇 명의 제자들, 특히 열두 제자들은 실제로 예수님을 따랐는데, 이것은 그들이 천국의 소식을 전파하는 지상 사역에 동참했다는 것이며, 예수님의 승천 후 교회에서의 사역을 담당하기 위해서 훈련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상징적인 추종은 모든 제자들에게 해당되는 것으로서 성장하며 예수님처럼 되는 것이다.
가. 예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