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소아과] 수막염(meningitis)에 대하여

 1  [의학, 소아과] 수막염(meningitis)에 대하여-1
 2  [의학, 소아과] 수막염(meningitis)에 대하여-2
 3  [의학, 소아과] 수막염(meningitis)에 대하여-3
 4  [의학, 소아과] 수막염(meningitis)에 대하여-4
 5  [의학, 소아과] 수막염(meningitis)에 대하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학, 소아과] 수막염(meningitis)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Etiology & pathology
1. 세균성 수막염
2. 바이러스성 수막염
- Pathogen
- Diagnosis
- Management
- Distinguish between bacterial & aseptic meningitis
- 두통을 주증상으로 내원한 환아의 접근
본문내용
Etiology & Pathophysiology
1. 세균성 수막염
세균성 수막염은 병원체의 혈행성 전파에 의한 균혈증으로 발생하며 균혈증은 보통 수막염에 선행하거나 동시에 나타나고 잠재된 병원체의 비인두 세균증식에 의한다. 세균이 맥락총을 통하여 측내실의 뇌척수액과 수막으로 들어가서 경막하강으로 순환한다. 뇌척수액내에는 보체와 항체의 농도가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기에는 불충분하여 세균이 급속히 증가하며, 화학주성인자가 다형 백혈구 침윤을 야기하여 국소염증반응을 야기한다. 그람음성균의 세포막의 리포다당질인 내독소와 폐렴구균 세포막 성분인 teichoic acid와 peptidoglycan은 tumor necrosis factor, interleukin-1, prostaglandin E 및 그 다른 cytokine 염증매개체를 생산하여 염증반응을 더욱 야기한다.
화농성 삼출은 기저조(basal cistern)에 가장 뚜렷하며 지주막하 공간으로 퍼져나간다. 염증성 삼출 등이 지주막하 공간을 거쳐 혈관을 침범함으로써 동맥염이나 정맥혈전염 및 뇌경색을 일으키고 비슷한 기전으로 뇌신경도 직접 손상을 야기할 수 잇다. 수막염 아래족 뇌는 비록 세균에의해 침범되지는 않지만 충혈되고 부종이 있으며 허혈성 변화등이 있다. 수막염에서는 연막이 침범되지 않으므로 뇌속에 농양은 발생되지않는다.
뇌압상승은 세포사, cytokine 유발성 모세혈관 투과성의 증가, 거기막 융모내에 뇌척수액의 폐쇄된 재흡수 혹은 뇌실로부터 나가는 척수액의 폐쇄에 따른 정수압의 증가로 생긴다. 뇌척수액의 단백상승은 부분적으로 혈뇌장벽의 혈관투과성의 증가와 경막하강을 횡단하는 모세혈관과 정맥으로부터 알부민이 풍부한 수액의 손실에 기인한다. 뇌척수액의 당감소는 뇌조직에 의한 당류수송의 감소에 의한다.
2. 바이러스성 수막염
체내에 들어온 바이러스는 림프계로 유입되어 증식된 후 혈류를 거쳐 여러장기로 퍼지게되며 전신성, 열성 증상이 시작한다. 각 장기에서 바이러스 증식이 다시 일어나면 대량의 바이러스가 2차파급을 일으키고 중추신경계를 침투하여 신경증상을 일으킨다. HSV-1은 아마도 neural axon을 따라 뇌로 직접파급되는 것으로 보인다. 신경계 손상은 증식하는 바이러스가 뇌조직으로 침투하여 파괴하거나 바이러스 항원에 대한 숙주반응의 결과로 수초탈락이나 혈관 및 혈관 주위조직의 파괴가 야기된다.
...
참고문헌
1. 홍창의 소아과학 제 9판
2. 소아신경학 군자출판사 대한소아신경학회 (제10장 감염성질환)
3. Meningitis. Pediatr. Rev. 2008; 29; 417-430. Keith Mann and Mary Anne Jackson.
4. Clinical prediction rule for identifying children with cerebrospinal fluid pleocytosis at very low risk of bacterial meningitis. JAMA. 2007;297(1): 52-60. Lise E. Nigrovic et al.
5. A Serum procalcitonin level and other biological markers to distinguish between bacterial and aseptic meningitis in children. Arch Pediatr Adolesc Med. 2008 Dec;162(12):1157-63. Dubos F et al.
6. Chronic and recurrent meningitis. Pract Neurol 2008; 8: 348-361. Lionel Ginsberg and Desmond Kidd
하고 싶은 말
소아에서의 세균성 혹은 바이러스성 수막염의 진단, 증상등의 감별점과 최신 논문지견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