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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다양한 인간관
    1. 의인주의적 인간이해
    2. 종족중심주의적인 인간이해
    3. 신앙중심주의적인 인간이해
    4. 기타의 소박한 인간이해

    Ⅲ. 홍익인간사상과 한민족의 형성

    Ⅳ. 홍익인간사상과 통일교육

    Ⅴ. 홍익인간사상과 통일한국의 세계화

    Ⅵ. 통일한국(남북통일)을 위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민족이란 일반적으로 공통 종족, 공통 언어, 공통 문화, 공통 역사 및 일련의 공통 관습 또는 전통과 같은 특질들을 공유하는 집단이라고 정의되어진다. 도이취(Karl Deutsch)는 민족주의를 일정한 습관과 통신수단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할 수 있는 집단이며, 통신 장벽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현저한 격차에 의해서 구별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에 의하면 민족주의는 고립된 지역의 주민들로 하여금 지방적이고 편협한 이해관계를 초월하여 정치적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하는 󰡐사회적 동원󰡑(social mobilization)에 의한 의사소통의 활성화로 동질성을 획득할 때 등장하게 된다. 국가의 존재가 불가피해진 역사의 현실 및 이러한 현실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는 도덕적, 정치적 분위기가 민족주의의 필요조건이라는 것이다. 역사 속에서 이러한 필요조건은 󰡐산업화󰡑의 맥락 속에서 가능했으며 따라서 민족주의는 경제적 형식의 국민적 통합을 가능케 하는 근대적 산업화 속에서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민족주의는 자본주의화 혹은 근대화라는 󰡐역사적 대전환󰡑과 더불어 등장한 개념으로서 사회통합을 위한 기능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족주의는 사회통합을 위한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 자본주의로의 이행과정에서, 대내적으로는 고전적 민주주의의 이상에 근거하여 지역경제의 국민경제로의 통합, 신분제 사회의 해체 등의 반봉건적 기치 아래 생산과 유통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대외적으로는 다른 종족들에 대해 혈통, 문화적 차이 등의 특수성을 강조하는 분리주의를 통한 민족국가의 수립 과정에서 등장한 지배이데올로기로서 체제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어질 수 있는 유동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즉 민족주의는 사회체제를 초월할 수 있는가? 대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무섭 / 통일을 지향한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운영, 강원대학교 교육연구소, 1997
    김지하 / 홍익인간도 죽었는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p20·23~24, 1999
    박부권·정재걸 / 교육이념과 홍익인간, 한국교육개발원, 1989
    이돈희 / 한국 교육이념의 어제와 오늘,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1995
    정영훈 / 홍익인간 이념의 유래와 현대적 의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홍익인간 이념 연구, p 1~36, 1999
    한상진 / 홍익인간 이념 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9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 단국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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