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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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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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염상섭(廉想涉:1897~1963)의 호는 횡보(橫步). 그는〈폐허〉동인으로 활약하면서 1921년〈개벽〉지에 단편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여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했다. 1923년에 《만세전》을 동아일보에 발표하였고 1931년에는 당대의 역사성, 사회성을 조화시킨 우리 소설문학의 개가인 《삼대》를 발표하였다. 1936년 만선일보 주필겸 편집국장으로 초빙되서 해방될 때까지 문학적인 공백 기간을 가졌다가 1946년 《해방의 아들》을〈신문학〉지에 발표하면서 다시 문필활동을 전개하였다. 그의 문학적 특징은 객관적 묘사를 통하여 다양한 해석과 평가를 유도하고 역사 속에서 살아왔던 인물의 모습을 문학작품을 통해 구현한 데에 있다. 특히 그의 사실주의적 경향은 본격적인 전형인물의 설정과 충분히 객관성을 띤 내용, 그리고 경험을 기초로 한 점에서 더욱 분명한 특성을 지닌다.

염상섭의《표본실의 청개구리》는 한국 현대 문학사상 최초의 자연주의 계열의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사실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어ꡐ사실주의적 자연주의 작품ꡑ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제목이 암시하듯 1920년대 사회는 물론 인물의 내면까지 해부하듯 날카롭게 파헤치고 있으나 여러 가지의 상징적 대화와 사건, 그리고 복합 구성 때문에 매우 난해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단편소설이고, 자연주의 소설이다. 1인칭 주인공 시점을 하고 3ㆍ1운동 실패후의 서울과 평양, 남포를 배경으로 한다. 사상은 세기말 사상(pessimism) 비관론, 염세주의와 같은 뜻으로 세상이나 인생에는 살아갈 만한 가치가 없다고 하는 생각
이고, 경향은 사실주의적, 자연주의적 소설이다. 일제 치하의 암담한 시대상과 지식인의 고뇌를 나타낸 이 글은 1921년〈개벽〉에서 발표된다.

전신이 짓두들겨놓은 해면처럼 권태에 젖어 생물학 시간에
참고문헌
 이홍태, 한국단편문학100선Ⅱ, 일신서적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