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

 1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
 2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2
 3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3
 4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4
 5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5
 6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6
 7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7
 8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8
 9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9
 10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0
 11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1
 12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2
 13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3
 14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4
 15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5
 16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6
 17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7
 18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동엽] 신동엽의 시 세계 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신동엽의 삶과 문학세계

3. 신동엽 시 세계의 특징

4. 대표 작품의 분석 및 감상

5. 한반도의 아픔과 희망의 기원

6. 민중에 삶에 대한 연민과 애정

7. 신동엽의 시정신
본문내용
신동엽은 일제의 수탈이 한창이던 1930년 8월 18일 충남 부여읍 동남리의 한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나던 해 7월엔 함경남도 단천에서 군민 수천 명이 삼림조합에 반대해 군청과 경찰서를 습격했고, 그 와중에 일본 경찰의 발포로 11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고, 8월에는 평양 고무농장 노동자 1,800여명이 임금 인하 조치에 항의하는 동맹파업을 벌이기도 했다. 독자였던 그의 부친 신연순에게는 전처 소생의 남매가 있었으나 아들이 돌을 넘긴 얼마 후 사망해 신동엽은 2대 독자로 태어났다. 시인의 모친은 신동엽을 낳은 뒤로도 아이를 일곱이나 낳았지만 모두 딸이었고, 그 중 위로 셋은 일찍 죽고 만다. 아이가 태어나 성년이 될 때까지 생존하기 매우 어려운 시절이었던 데다가 아들로는 그 하나였기 때문에 그의 부모가 신동엽에게 거는 기대는 매우 컸다. 지금은 부여시 한 복판이 된 그의 생가엔 얼마전까지만 해도 시인의 부친이 생존해 거처하고 있어서 생가를 찾는 이들에게 고인이 된 시인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전해주곤 했다고 한다.
어려서 형제를 여럿 잃은 그의 유년 시절은 친구들과 뛰어놀기 보다는 혼자서 생각에 잠겨 있을 적이 더 많았다고 한다. 어린 신동엽은 자신의 이복누이인 신동희(1928년생)에 대한 정이 각별했다고 하는데, 이는 태어나자마자 친어머니를 잃은 누이에 대한 애처로움 때문이기도 했다. 그를 마치 위인전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인물처럼 비유하는 것 같아 부적절하게 느껴지긴 하지만 정이 많고, 생각이 깊은 사람이었다는 것은 그와 알고 지낸 동료 문인들의 일반적인 평가이기도 하다. 1937년 부여 국민학교에 입학하여 졸업할 때까지 그는 6년간 내리 우등상을 타며 1등 자리를 놓치지 않았고, 6학년 되던 1942년 4월에는 부여 국민학교 대표 자격으로 일본 '내지 성지참배(內地聖地參拜)'라는 것을 다녀오기도 했다. 그런 그에게 부모가 거는 기대는 컸다. 가난한 집 수재들이 으레 그러했듯이 신동엽 역시 어려운 집안 사정 때문에 학비가 들지 않는 전주 사범에 진학했다. 사범학교는 지방학생들 모두에게 기숙사 생활을 시켰고, 학비를 모두 관에서 지원해주었기 때문에 경쟁률이 매우 높았다. 그러나 사범학교는 일제가 식민지 통치를 위한 초등 교원을 양성하는 기관으로 엄격한 규제를 통해 그들이 요구하는 교원을 양상하고자 숱한 제약과 통제를 가하는 곳이기도 했다.
더욱이 일본은 1941년 진주만을 기습하며 태평양전쟁을 일으켜 전시 체제에 돌입하면서 내지(일본)인들에게 조차 극도의 내핍 생활을 강조하고 있었다. 그런 무렵이었으니 비록 관에서 제공하는 식사라 할지라도 형편없는 것이었다. 신동엽의 아버지는 학교측에 사식원을 제출해보기도 했지만 학교측의 답변은 '국난시라 인고단련을 해야한다'며 이를 허가해주지 않았다. 결국 생각다 못한 그의 아버지는 한 달에 서너 차례씩 음식을 만들어 자전거에 싣고 부여에서 전주를 왕복했다고 한다. 신동엽에 대한 부모의 기대가 얼마나 컸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1945년 일제가 패망한 뒤 찾아온 분단상황과 남한 단독선거, 단독정부 수립은 같은 민족끼리의 좌와 우로 갈린 내분을 불러 일으킨다. 이 와중이었던 1948년 신동엽은 이유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전주 사범을 퇴학당하고 만다. 이 해에는 남한 단독선거 반대 전국 총파업시위가 벌어졌고, 제주도에서도 단정 수립에 반대하며 4·3항쟁이 일어났다. 그런 중에 학교 공부보다는 이런저런 독서를 즐겨하던 그를 두고, 좌우 양측에서 밀고 당기기가 이루어졌을 가능성도 매우 컸으리라 생각된다. 서로가 극심하게 대립하는 동안 중도의 길을 택한 사람은 양측으로부터 배척당하기 마련이고, 해방 정국에서 그런 길을 모색하려 했던 정치가들 - 여운형, 김구, 김규식 등 - 은 암살당하기 까지 하는 판국이었다. 어쨌든 그가 퇴학당한 것은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는 동맹휴학에 참여했기 때문인 것 같다.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